실시간 뉴스



㊴ SK텔레콤·한국통신 IMT-2000 입성…LG·하나로 ‘탈락'[김문기의 아이씨테크]


[다시 쓰는 이동통신 연대기] 7부. 3세대 이동통신(IMT-2000)

우리나라가 정보통신강국으로 성장하기 위한 첫발인 한국전기통신공사(KT), 한국데이터통신(LGU+), 한국이동통신서비스(SKT)가 설립된 지 꼬박 40여년이 흘렀습니다. 그간 이동통신 역시 비약적으로 성장해 슬로우 무버에서 패스트 팔로우로, 다시 글로벌 퍼스트 무버로 도약했습니다. 5G 시대 정보통신 주도권 싸움은 더 격렬해졌고, 다시 도전에 나서야할 절체절명의 시기를 맞이했습니다. 과거는 미래를 비추는 거울입니다. 부족하지만 더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이동통신 연대기를 다시 시작합니다. 재밌는 에피소드가 담긴 독자의 제보도 받습니다 [편집자주]
P054~055 new service, 뉴 서비스, LG텔레콤 [사진=LG텔레콤]
P054~055 new service, 뉴 서비스, LG텔레콤 [사진=LG텔레콤]

[아이뉴스24 김문기 기자] 2000년 12월 15일.

서울 을지로 SK본사 사옥 18층과 경기도 분당 한국통신 본사에서는 환호성이 터져 나왔다. 정보통신부가 차세대 IMT-2000 사업자 선정결과를 발표했다. 비동기식에 지원한 SK IMT와 KT IMT는 선정 결과를 받아들고 서로를 얼싸 안았다.

반면, LG글로콤은 웃을 수 없었다. 분명 발표 직전까지도 주가는 LG의 성공을 예견했다. 오히려 SK와 한국통신의 주가가 하한선을 그렸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탈락했다. 주가는 반대로 역전됐다. 게다가 홀로 동기식 선정에 나섰던 한국IMT-2000(하나로통신) 마저도 탈락이라는 결과를 받아 들여야 했다.

IMT-2000 사업자 선정 결과. 비동기식 2개 사업자 선정. SK텔레콤과 한국통신.

SK텔레콤은 즉각 환영의 뜻을 밝혔다. SK텔레콤은 3월께 IMT-2000 신설법인을 마련하고 2007년/까지 망 고도화와 품질 개선을 위해 3조2천9000억원을 투자해 1위를 유지하겠다는 포부를 나타냈다. 한국통신도 공정한 평가에 감사하며, 2007년까지 총 2조2천억원을 투자해 기지국 4천100여개를 구축하겠다고 선언했다.

4개 컨소시엄의 평가 결과는 SK텔레콤이 84.018점으로 1위, 한국통신이 81.860점으로 2위, LG글로콤은 80.880점으로 3위를 기록했다. 2위와 3위의 점수차는 불과 1점도 채 되지 않았다. 한국IMT-2000은 56.412점으로 총점 마지노선인 70점을 넘지 못했다. 하한선인 60점을 넘은 항목도 없었다. 완벽한 탈락이었다.

안병엽 정보통신부 장관은 이같은 결과에 대해 겸허하게 받아들인다고 발표하는 한편, 양방향(동기식과 비동기식)을 균형있게 발전시키겠다고 강조했다. 빠른 시일 내 동기식 사업자 선정에 노력하겠다는 의미였다. 동기식 사업자가 결정되지 않았기에 정부는 해를 넘긴 2001년 1월 사업자 선정 공모를 통해 2월 동기식 사업자를 택하겠다고 밝혔다.

◆ LG글로콤 반발…승복한 하나로통신

LG글로콤은 즉각 반발했다. 정부 결정에 승복할 수 없다는게 이유였다. 정부를 상대로 행정소송까지 불사하겠다고 선언했다. 게다가 향후 있을 동기식 사업자 선정에도 참여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LG 입장에서는 이같은 배수진을 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기도 하고 나름의 억울한 사정도 있다.

우선 점수평가에 대해 의문이 제기될 수 있었다. LG글로콤은 통신서비스 계획과 전기통신설비 규모 적정성, 재정능력과 주주구성, 출연금 등에서 타 컨소시엄과 비등하거나 오히려 앞선 항목도 있었다. 결정적으로 LG의 발목은 잡은 항목은 기술개발 실적과 계획, 기술 능력이었다. 이 항목에서 타 컨소시엄 대비 최하점을 기록했다.

기술 항목에서의 최하점은 LG로써는 받아들이기 힘든 결과였다. 이미 LG정보통신(LG전자로 흡수합병됨)을 통해 국내 타 네트워크장비업체와는 달리 비동기식에 대한 기술개발에 매진했고 그에 따른 성과도 가장 빨랐다. 계열인 LG텔레콤뿐만 아니라 IMT-2000에 전력투구한 데이콤도 있었기에 누구보다 기술력 측면에서는 자신이 있었다. 앞선 각종 인터뷰와 입장발표에서도 LG가 늘 IMT-2000의 적자라 자신할 수 있었던 이유도 비동기식에 대한 기술역량에 있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그 기술 관련 점수가 가장 낮아 2위와 1점차도 나지 않는 상태로 탈락하게 된 셈이다.

또한 IMT-2000 사업자로 선정되지 않는다는 것은 향후 이동통신 시장에서 경쟁력을 상실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였다. 한마디로 사업 영위가 어렵다. 가뜩이나 SK텔레콤과 한국통신프리텔에 밀린 LG텔레콤인데, IMT-2000 마저도 탈락한다면 가입자 유지는 고사하고 전부다 뺏긴 판이었다. 즉, LG텔레콤 역시 한솔PCS와 신세기통신의 뒤를 이을 공산이 컸다.

아울러, 동기식 도전은 자존심에 큰 상처를 남길 수밖에 없었다. 동기식에 대한 경쟁역량을 차치하고서라도 이미 비동기식에 대한 자신감을 계속해서 강조해온 LG 입장에서는 동기식 도전은 용납할 수 없는 선택이었다.

그렇다고 한다면 LG의 선택지는 많지 않았다. 사업자 선정평가가 옳다 그르다라는 차원을 넘어서 납득할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해야 했다. 끊임없이 의문 제기를 통해 투명성을 제고해야 했다. 또한 차기 동기식 선정에서 선택되는 컨소시엄이 없어야 했다. 하나로통신(한국IMT-2000)이 모든 항목에서 과락 점수와 총점에서 크게 뒤떨어진 점을 고려한다면 동기식 사업자 선정을 물 건너갈 가능성이 높았다.

즉, 추측컨데 LG의 전략은 동기식 사업자 공모에 실패한 정부가 다시 초심으로 돌아가 민간 자율로 표준을 선택하게 해 나머지 1자리를 채우는 방식이 되길 바란 것. 이렇게 된다면 LG 입장에서는 자연스럽게 비동기식 이동통신 시장에 대한 발판을 마련할 수 있게 된다.

실제 LG글로콤은 정보통신부를 찾아 동기식을 채택한다고 하더라도 LG가 컨소시엄에 참여할 의사가 없음을 분명히 했다.

다만, 정부 역시 완강했다. 정보통신부는 심사가 공정하고 투명하게 진행됐으며, 특정업체의 주장에 따라 정책을 변경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LG글로콤과 달리 하나로통신은 결과에 승복하고 차기 동기식 사업자 선정에 참여할 뜻을 밝혔다. 부족한 주주구성과 재정능력을 끌어올리기 위한 노력에 매진했다.

◆ 제3종합통신사를 찾아라…속절없는 동기식 향방

초기 동기식 사업자 선정 과정은 암흑 그 자체였다. 우선 누구도 나서려 하지 않았기에 정부 역시 공모에 나서기 어려웠다. 그러다보니 사업자 공모 일정을 계속해서 뒤로 밀렸다. 또한 유일한 동기식 사업자로 고군분투하고 있는 하나로통신은 컨소시엄 구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태였다. 누구든 적격판정을 받을 수 있는 동기식 컨소시엄이 나타난다면 옳다구나 하고 사업권을 넘겨줄 수도 있는 분위기였다.

하나로통신은 2월 9일 서울 조선호텔에서 동기식 관련 단체 및 대표들과 함께 ‘CDMA 2000 그랜드 컨소시엄 추진위원회’를 발족을 알렸다. 정부가 그랜드 컨소시엄 구성을 원함에 따라 정보통신중소기업협회(PICCA)와 한국여성벤처협회, 벤처기업협회, 한국여성경제인연합회, 퀄컴, 삼성전자, 현대전자 등이 함께 나서기로 했다. 이들은 정부에 동기식 사업자 생존보장과 출연금 삭감을 정부에 건의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랜드 컨소시엄의 살림은 나아지지 않았다. 무엇보다 그랜드 컨소시엄을 대표할 기업이 나서지 않았다. 대표적인 기업은 LG그룹과 포철이었다. 정부 역시 내심 이 두 진영의 참여를 바랐다.

하지만 LG텔레콤과 데이콤을 보유한 LG그룹은 이미 동기식 불참 의사를 전달했다. 포철 역시 IMT-2000에 관여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그 과정에서 더 이상 정부 개입을 참을 수 없다는 불만도 터졌다. 이는 동기식 사업을 위해 정부가 기업을 압박하고 있다는 근거이기도 했다. 동기식을 밀어붙인 정부 입장에서 속이 타들어갈 수밖에 없었다.

그 가운데 반전이 일어났다. 2월 14일 퀄컴과 삼성이 동기식 IMT-2000 그랜드 컨소시엄에 지분 참여를 발표한 것. 든든한 우군을 얻은 하나로통신뿐만 아니라 정부도 내심 미소를 지었다.

퀄컴과 삼성의 참여는 LG를 자극하기에 충분했다. 하나로통신이 동기식 IMT-2000 사업권에 다가갈수록 LG는 IMT-2000과 작별을 고해야 했다. 동기식 실패로 인한 민간자율 사업자 선정의 최후 보루도 사라진다. 무엇보다 삼성은 피할 수 없는 경쟁사였다. 그랜드 컨소시엄이 커지면 커질수록 LG의 초조함은 배가됐다.

다만, 뚜껑을 열어보니 퀄컴과 삼성의 그랜드 컨소시엄 지분 비중이 너무 낮았다. 이 기회를 놓치지 않은 LG 진영에서 이번에는 영국 브리티시텔레콤(BT)이 나섰다. 비동기 사업자를 선정하면 될 일인데 동기식에 매달리는 이유를 알 수 없다는 지적이다. BT는 LG텔레콤의 2대 주주. LG 지원사격에 나선 셈이다.

분위기는 또 한번 바뀌었다. 정보통신부가 새해 대통령 업무보고에서 국내 통신시장의 과당경쟁을 지적하며 3대 종합통신사로 구조개편을 보고했다. 유선과 무선, 초고속인터넷 사업 등 각 분야를 모두 통폐합해 3개 사업자가 경쟁할 수 있는 체제로 바꾸겠다는게 골자였다.

이같은 통신시장 구조개편에 나름대로 안착한 곳이 한국통신과 SK텔레콤이었다. 나머지 한자리는 공석. 특히나 IMT-2000 사업권의 남은 한자리인 동기식 사업자가 중심이 될 공산이 컸다. 강한 의지를 보였으나 컨소시엄 구성에 어려움을 겪는 하나로통신과 이미 사업 가능성을 확인받았으나 불참을 선언한 LG그룹 중 누가 이 자리를 차지할 수 있을지 미지수였다. 반대로 이같은 정부 구조개편은 하나로통신보다는 LG 그룹을 향한 압박이 더 컸다.

팽팽한 갈등양상에 금이 가기 시작한 때는 2월말부터다. ‘IMT-2000 동기식 사업자 선정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주제로 경제실천시민연합(경실련)에서 열린 공청회에서 LG텔레콤이 출연금을 낮춘다면 생존을 위해 참여를 고려할 수도 있다는 의사를 내비쳤다. 하지만 정부는 출연금 인하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기존 입장을 재확인시켰다.

상황은 다시 원점으로 복귀했다. 정보통신부는 또 다시 계획을 수정해 사업자 선정 공모를 무기한 연기했다.

3월말이 되자 더 이상 기업들도 버티지 못했다. LG IMT-2000 사업추진단은 해체를 결정했다. 이미 단장인 박운서 부회장은 데이콤 대표로 자리를 옮겼다. 60여명의 인원도 10명으로 줄었다. 극단적으로 LG텔레콤 매각도 거론됐다. LG그룹은 끝까지 매각을 부인하기는 했으나 막판 ‘검토중’이라 공시하면서 가능성을 열어뒀다. 자세하게는 하나로통신이나 포철이 동기식 사업권을 가져가면 LG텔레콤의 네트워크 인프라가 필요할 것이기 때문에 매각에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 덧붙이기도 했다.

한국IMT-2000도 사정은 마찬가지였다. 정부가 또 다시 공모를 연기하면서 추진동력을 잃었다. 공모를 위해 미리 인쇄한 접수장 역시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사장됐다.

▶ 다시쓰는 이동통신 연대기 목차

1편. 삐삐·카폰 이동통신을 깨우다

① '삐삐' 무선호출기(上)…청약 가입했던 시절

② '삐삐' 무선호출기(中)…‘삐삐인생' 그래도 좋다

③ '삐삐' 무선호출기(下)…’012 vs 015’ 경합과 몰락

④ '카폰' 자동차다이얼전화(上)…"나, 이런 사람이야!"

⑤ ‘카폰’ 자동차다이얼전화(下)…’쌍안테나' 역사 속으로

2편. 1세대 통신(1G)

⑥ 삼통사 비긴즈

⑦ 삼통사 경쟁의 서막

⑧ 이동전화 첫 상용화, ‘호돌이’의 추억

➈ 이동통신 100만 가입자 시대 열렸다

⑩ 100년 통신독점 깨지다…'한국통신 vs 데이콤’

3편. 제2이동통신사 大戰

⑪ 제2이통사 大戰 발발…시련의 연속 체신부

⑫ 제2이통사 경쟁율 6:1…겨울부터 뜨거웠다

⑭ ‘선경·포철·코오롱’ 각축전…제2이통사 확정

⑮ 제2이통사 7일만에 ‘불발’…정치, 경제를 압도했다

⑯ 2차 제2이통사 선정 발표…판 흔든 정부·춤추는 기업

⑰ 최종현 선경회장 뚝심 통했다…’제1이통사’ 민간 탄생

⑱ 신세기통신 출범…1·2 이통사 민간 ‘경합’

4편. CDMA 세계 최초 상용화

⑲ ‘라붐’ 속 한 장면…2G CDMA 첫 항해 시작

⑳ 2G CDMA "가보자 vs 안된다"…해결사 등판

㉑ CDMA 예비시험 통과했지만…상용시험 무거운 ‘첫걸음’

㉒ 한국통신·데이콤 ‘TDMA’ vs 한국이통·신세기 ‘CDMA’

㉓ 한국이동통신 도박 통했다…PCS 표준 CDMA 확정

㉔ ‘디지털·스피드 011’ 탄생…세계 최초 CDMA 쾌거

㉕ ‘파워 디지털 017’ 탄생…신세기통신 CDMA 상용화

5편. 이동통신 춘추전국시대 개막

㉖ 제3 이동통신사 찾아라…新 PCS 선정 개막

㉗ ‘LG텔레콤 vs 에버넷’…‘한솔PCS vs 글로텔 vs 그린텔’

㉘ PCS 사업자 확정…‘한국통신·LG·한솔’

㉙ ‘016’ 한국통신프리텔·‘018’ 한솔PCS·‘019’ LG텔레콤

㉚ ‘PCS 경합’…64세 어르신도 번지점프 했다

㉛ 이동통신 5사 ‘각자도생’…춘추전국시대 개막

6편. 이동통신 혼돈의 세기말

㉜ 3G IMT-2000 향한 첫 항해 시작

㉝ 이동통신 1천만 돌파했으나 ‘풍요속 빈곤’…新 브랜드 ‘SKY’ 탄생

㉞ 스무살의 011 TTL·사랑은 움직이는 거야·묻지마 다쳐

㉟ ‘SK텔레콤+신세기통신’ 인수합병…사상 첫 점유율 낮추기

㊱ '한국통신프리텔+한솔PCS' 인수합병…춘추전국→삼국정립

7편. 3세대 이동통신(IMT-2000)

㊲ ‘SK·한통·LG·하나로’ IMT-2000 도전…춤추는 정부

㊳ 하나로통신 007 작전…’정부·재벌’ 허 찔렸다

/김문기 기자(mo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㊴ SK텔레콤·한국통신 IMT-2000 입성…LG·하나로 ‘탈락'[김문기의 아이씨테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