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1938년에 제작된 우리나라 최초 지질도 복원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조선지질도' 등 복원 성공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이 우리나라 최초의 지질도인 '대한지질도'를 복원하는 데 성공했다.[사진=한국지질자원연구원]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이 우리나라 최초의 지질도인 '대한지질도'를 복원하는 데 성공했다.[사진=한국지질자원연구원]

[아이뉴스24 최상국 기자] 한국지질자원연구원(원장 이평구, KIGAM)은 일제강점기에 제작돼 국내 지하자원 탐사 등에 활용됐던 우리나라 최초의 지질도인 ‘조선지질도’와 ‘대한지질도’를 복원하는데 성공했다고 8일 밝혔다.

지질연은 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의 지원사업으로 약 1년에 걸친 복원 작업 끝에 이들 지질도를 복원했다며 국가 중요 등록문화재인 지질도의 역사적·과학적 가치를 재조명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평가했다.

복원된 ‘조선지질도’는 국토지질 연구의 기초자료로 국내 지하자원 탐사 등에 활용된 연구기록물(등록문화재 603호)로 일제 강점기인 1924년부터 1938년에 제작된 축척 5만대 1의 국내 최초의 지질도다. 국내 지하자원 수탈이라는 아픈 역사가 앞서지만, 처음으로 진행된 우리 국토에 대한 면밀한 조사 연구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특히 광복 후인 1956년 순수 국내 지질학자들에 의해 발간된 축척 100만대 1의 ‘대한지질도(등록문화재 604호, 2019 국가중요과학기술자료)’의 모태가 되었다는 점에서 학술적 가치 또한 매우 크다. 한반도 전체 지질분포와 지하자원 탐사 등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돼 국가 자주 경제 발전에 기여했다고 할 수 있다.

조선지질도 복원전후사진비교. [사진=한국지질자원연구원]
조선지질도 복원전후사진비교. [사진=한국지질자원연구원]

지질연은 "‘조선지질도’는 찢어지거나 닳아서 약해진 상태로 내용 판독이 어렵고 기록물의 2차 피해가 진행되고 있어 복원이 시급했다"며 "약 1년에 걸쳐 왜곡·변색·경화된 부분을 개선했으며, 찢김·결실부에는 보존성이 우수한 한지를 이용해 보강하는 등의 복원처리를 실시해 기록물의 보존수명을 연장시키는데 성공했다."고 설명했다.

지질연은 이번 작업에서 ‘조선지질도’ 외에도 대한지질도(1956)와 영문본, 대한지질도(1981)도 함께 복원했다. 또한, 한반도 지질뿐만 아니라 동북아 지각의 진화사 연구와 전시, 열람 등의 활용도가 높아 복제본도 함께 제작했다.

이평구 한국지질자원연구원장은 “공공적 활용가치가 높은 지질도의 복원은 지질과학의 역사적·과학적 가치를 한 단계 높인 성과“라고 강조하며, ”땅 속을 들여다볼 수 있는 만능지도이자 땅의 백과사전 ‘지질도’를 통해 국가와 국민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KIGAM의 연구역량을 집중하겠다.“ 고 말했다.

/최상국 기자(skcho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1938년에 제작된 우리나라 최초 지질도 복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