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실내 마스크착용 해제될까?…대전시 자체 해제 방침에 이목 집중


[아이뉴스24 김동호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조치 중 하나인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될 수 있다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대전시가 전국 지방자치단체 중 최초로 실내 마스크 의무를 자체적으로 해제하겠다고 예고하면서, 중앙 정부와 방역당국의 움직임에도 모두의 시선이 쏠리고 있다.

4일 방역당국 등에 따르면 대전시는 최근 '오는 15일까지 정부 차원에서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화 조치를 해제하지 않으면 자체 행정명령을 발동해 (실내 마스크 착용 해제를) 시행하겠다'는 내용의 공문을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전했다.

서울 송파구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시민이 코로나 검사를 받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서울 송파구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시민이 코로나 검사를 받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코로나19의 국내 전파 이후 지자체가 마스크 착용 의무화와 관련해 정부와 다른 입장을 공식적으로 밝힌 것은 대전시가 처음이다.

이런 대전시의 입장에 대해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지난 2일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는 중대본 결정을 통해 시행할 예정"이라며 "단일의 방역망 가동이 중요한 만큼 중대본 조치계획에 함께하도록 대전시와 긴밀히 협의해나갈 계획"이라고 답했다.

다만 대전시가 제시한 시점인 오는 15일 전에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화 해제와 관련한 정부 차원의 결정이 내려질 가능성은 사실상 없다는 것이 중론이다.

앞서 방역당국은 "유행 상황을 모니터링하면서 공개토론회 및 자문위원회 논의 등을 거쳐 실내 마스크 의무 완화 시기 등을 구체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는데, 이와 관련한 첫 전문가 토론회가 열리는 시점이 오는 15일이다.

1·2차 토론회를 거쳐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자문위원회 회의를 거쳐 중대본에서 최종 방침이 결정될 예정이다.

한편, 현재 미국과 유럽 내 주요 국가 중 실내 마스크 착용 전면 의무화 방침을 유지하고 있는 나라는 거의 없는 상태다. 다만 의료시설이나 대중교통 등 특정 장소에서만 마스크 착용 의무가 남아있는 국가는 있다.

현재까지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화와 관련한 우리 방역당국의 입장은 일단 겨울철 코로나19 재유행 여부를 지켜본다는 것이다.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은 지난달 브리핑 자리에서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와 확진자 7일 격리 의무는 겨울철 유행 안정화 시까지는 유지할 계획"이라며 "실내 마스크 착용은 겨울철 유행을 안전하게 넘기기 위해 필요한 조치"라고 말한 바 있다.

/김동호 기자(istock79@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실내 마스크착용 해제될까?…대전시 자체 해제 방침에 이목 집중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