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손병환 회장 연임 좌절되나…이석준 전 국무조정실장 유력


이달 23일 내 농협금융지주 차기 회장 결정

[아이뉴스24 박은경 기자] NH농협금융지주가 차기 회장 선출에 돌입한 가운데 차기 회장 후보에 윤석열 대통령 대선 캠프에서 활동한 이석준 전 국무조정실장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손병환 회장은 임원후보추천위원회(임추위) 결정을 따른다는 입장이다.

6일 금융권에 따르면 농협금융지주는 지난달 14일 임원후보추천위원회를 가동해 차기 회장과 농협은행장, 농협생명 대표, NH벤처투자 대표 등 3개 계열사 최고경영자(CEO) 인선 절차에 들어갔다.

농협금융지주 본사 전경 [사진=아이뉴스24 DB]
농협금융지주 본사 전경 [사진=아이뉴스24 DB]

농협금융은 지배구조 내부 규범상 경영승계 절차가 개시된 날로부터 40일 이내에 최종 후보자 추천 절차를 마무리해야 한다. 임추위는 늦어도 23일 이내 차기 회장 후보를 결정할 예정이다. 임추위가 차기 CEO를 추천하면 농협금융과 각 계열사 주주총회에서 최종 선임된다.

차기 회장 후보로는 이석준 전 국무조정실장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차기 농협금융지주 회장에 이석준 전 국무조정실장이 거론되고 있다"면서 "이 전 실장은 대선 캠프에서 기여한 바를 고려해 영입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 전 실장은 행시 26회 출신으로 이명박 정부 시절 금융위원회 상임위원과 기획재정부 예산실장을 지냈다. 박근혜 정부 때도 기획재정부 2차관, 국무조정실장(장관급) 등 요직을 두루 거쳤다. 지난해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 캠프 첫 영입 인사로 합류했으며, 경제부총리와 산업은행 회장으로 거론되기도 했다.

손 회장의 연임 가능성을 점쳤던 금융권의 예상이 빗나간 셈이다. 금융권에선 농협금융이 지난해(2조2천919억원)와 올해 상반기(1조3천505억원)에 연이어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한 데다, 역대 회장 중 2년 임기 후 1년 연임한 사례가 많은 점을 들어 연임 전망이 우세했다. 금융 당국도 손 회장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농협금융 지분 100%를 보유한 농협중앙회가 손 회장 대신 관료 출신인 이 전 실장을 낙점하면서 상황이 뒤바뀐 것으로 전해졌다. 금융권에선 농협중앙회가 정권 교체 이후 정부와의 소통 강화 차원에서 관료 출신 인사를 영입했다고 알려졌다.

농협금융 내부에선 아직 확정할 수 없다면서도 달라지는 분위기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농협금융 관계자는 "손병환 회장이 추가로 1~2년 이내의 임기를 할 때도 임추위는 열린다"면서 "손 회장이 연임할지, 이 전 실장이 될지는 알 수 없다"고만 말했다.

손병환 회장은 이날 아이뉴스24와의 통화에서 "연임을 포기하거나 향후 거취를 결정한 건 사실이 아니다"라면서도 "임추위 결정을 따를 것"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선 관료 출신 이 전 실장이 농협금융지주 회장으로 확정되면 외부 압력에 따른 부담은 불가피하다고 전망한다. 금융권 관계자는 "중앙회가 자발적으로 추천을 했다고 하더라도, 그 말을 누가 믿겠느냐"고 말했다.

/박은경 기자(mylife1440@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손병환 회장 연임 좌절되나…이석준 전 국무조정실장 유력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