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신년기획] BTS 슈가 가고 엑소 백현 온다…입대·전역 스타는


[조이뉴스24 이미영 기자] 2023년 새해가 밝았다. 계묘년(癸卯年·검은 토끼의 해)을 맞아 엔터 업계 역시 새로운 기대와 희망에 차 있다. '경제 한파' 전망 속에서도 유례없는 호황기를 맞은 K콘텐츠는 올해도 글로벌 트렌드를 선도하며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된다. 리오프닝의 본격화와 한한령 해제에 대한 기대감도 업계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다. 올 한해를 빛낼 스타와 대중의 사랑을 받을 작품은 무엇이 될지도 관심을 모은다. 조이뉴스24가 새해를 맞아 엔터 업계의 이모저모를 전망해 봤다. [편집자주]

2023년에는 반가운 전역 스타도, 아쉬움 속 잠깐 안녕하는 입대 스타들도 많다.

방탄소년단이 지난해 진을 시작으로 잠시 '군백기'를 가지며, 엑소 백현과 샤이니 태민이 돌아온다. K팝 스타들의 바톤터치다. 군 복무 후에도 작품으로 팬들을 만났던 장기용과 서강준, 공명이 '전역'을 신고하며, '열일'했던 남주혁과 송강 등이 올해 입대를 앞두고 있다. 2023년 입대 스타와 전역 스타들은 누가 있을까.

◆ 백현·태민→서강준·공명 온다…반가운 전역스타

 백현과 태민, 서강준과 공명이 올해 전역을 앞두고 있다. [사진=조이뉴스24 포토DB, 각 소속사, 방송사 ]
백현과 태민, 서강준과 공명이 올해 전역을 앞두고 있다. [사진=조이뉴스24 포토DB, 각 소속사, 방송사 ]

백현과 태민 등 K팝 스타들이 대거 군 복무를 마치고 팬들 곁으로 돌아온다.

백현은 2월 5일 전역한다. 백현은 갑상선 기능 저하증으로 인해 신체검사에서 4급 판정을 받고, 지난 2021년 5월 입소해 사회복무요원으로 복무 중이다. 백현은 시우민과 디오, 수호, 첸, 찬열에 이어 6번째 군필돌이 된다. 백현은 엑소 멤버이자 강력한 음반, 음원 파워를 지닌 솔로 가수로 꼽힌다. 백현의 소집해제로 엑소 완전체에 대한 기대감도 크다. 엑소 리더 수호는 지난 1일 "2023년 엑소 컴백합니다"라고 예고해 팬들을 환호케 했다.

샤이니 태민도 돌아온다. 태민은 현역병에서 보충역으로 편입되면서 군 복무 기간이 늘어나 4월 4일 전역한다. 2021년 5월 31일 훈련소에 입소한 태민은 기초군사훈련을 마치고 군악대에서 현역 복무를 하던 중 건강 악화로 보충역으로 편입됐다. 태민은 사회복무요원으로 남은 병역 기간을 이행하고 전역할 예정이다.

빅톤 한승우와 몬스타엑스 셔누, 데이식스 영케이와 원필, 골든차일드 이대열, 아스트로 MJ, 온앤오프, B1A4 산들, SF9 인성 등 보이그룹 멤버들도 줄줄이 전역을 앞두고 있다.

현역 입대한 한승우는 1월 25일 제대, 가장 먼저 스타트를 끊는다. 몬스타엑스 셔누는 4월 21일 소집해제, 멤버 중 첫 군필돌이 된다. 각각 카투사와 해군으로 입대했던 데이식스 영케이와 원필은 4월과 11월 각각 제대, 팀에 합류한다. 사회복무요원으로 병역 의무를 이행한 산들은 8월 소집해제하며, 육군 현역으로 군 복무 중인 골든차일드 이대열은 9월, 군악대에서 국방의 의무를 이행한 아스트로 MJ는 11월 각각 돌아온다. 육군 군악의장대대서 복무 중으로, 군 뮤지컬에도 출연한 SF9 인성은 9월 제대한다.

또한 지난해 12월 동반 입대했던 온앤오프(효진, 이션, 제이어스, 와이엇, MK)는 올 6월 제대한다. 군백기에도 스페셜 앨범을 내며 팬들의 아쉬움을 달랬던 만큼 이른 완전체 활동도 기대를 모은다.

'미스터트롯'으로 인기를 얻은 김수찬은 현재 사회복무요원(공익)으로 대체 군 복무를 이어가고 있으며 3월 제대한다. 엠넷 '쇼미더머니 5' 우승자인 래퍼 비와이는 의경으로 입대한 뒤 해경 관현악단 첫 일반직에 채용돼 복무 중이다. 4월 전역한다.

2030 남자 배우들의 기근을 달래줄 '훈남' 배우들도 돌아온다. 장기용과 서강준, 공명, 피오 등이 올해 전역을 앞두고 있다.

2021년 8월 입대한 장기용은 2월 22일 전역을 앞두고 있다. 장기용은 '지금 헤어지는 중입니다' 촬영 직후 입대해 드라마로 팬들을 만났으며, 군 뮤지컬 '블루헬멧 : 메이사의 노래'에도 참여하는 등 군백기에도 부지런히 얼굴 도장을 찍었다.

서강준은 2021년 11월 입대해 5월 22일 제대한다. 서강준 또한 입대 전 촬영한 영화 '해피 뉴이어' 개봉과 디즈니플러스 오리지널 '그리드' 공개로 군백기를 빈틈 없이 메웠다.

공명은 6월 전역한다. 입대 전까지 예능프로그램 '바퀴달린집3'에 출연하며 부지런히 활동한 공명은 영화 '한산: 용의 출현'과 '한산 리더스'로 관객과 만나며 존재감을 발산했다. 넷플릭스 '20세기 소녀'에도 특별출연해 반가움을 안겼다.

데뷔 전 예능과 드라마를 오가며 활발하게 활동을 펼친 피오는 해병대로 입대해 복무 중이다. 입대 전 '신서유기' 시리즈 등을 통해 요리 실력을 뽐낸 바 있는 그는 복무 중 '2022 군인요리대회' 진행을 맡은 근황이 공개돼 화제를 모았다. 피오는 9월 제대한다.

◆ 방탄소년단 슈가→남주혁·송강…"잠시만 안녕" 입대 스타들

 슈가와 송민호, 남주혁, 송강 등이 올해 입대를 앞두고 있다.[사진=조이뉴스24 포토DB, 각 소속사, 방송사 ]
슈가와 송민호, 남주혁, 송강 등이 올해 입대를 앞두고 있다.[사진=조이뉴스24 포토DB, 각 소속사, 방송사 ]

국방의 의무를 다하기 위해 팬들과 잠깐 이별하고 입대하는 스타들도 많다.

병역법에 따르면 만 28세 전 군 입대를 해야 만큼 한국 나이 30살을 지난 1994년생을 포함해 1995년생 스타들이 입대 영장을 받게 된다.

방탄소년단은 1992년생인 진의 입대를 시작으로 순차적인 병역 이행을 앞두게 되면서 잠시 '군백기'를 맞게 됐다. 1993년생 슈가와 1994년생 RM과 제이홉 등이 차례대로 입대를 하게 된다. 2020년 파열된 좌측 어깨 관절와순을 봉합하는 수술을 받은 슈가는 사회복무요원 판정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소속사 하이브 측이 2025년께 완전체 활동 재개를 희망하는 만큼 멤버들의 줄복무가 예상된다.

방탄소년단이 진의 군 입대를 배웅하며 마지막 인사를 전했다. [사진=방탄소년단 공식 트위터]
방탄소년단이 진의 군 입대를 배웅하며 마지막 인사를 전했다. [사진=방탄소년단 공식 트위터]

1994년생 배우 남주혁은 지난해 12월 입대가 예상됐으나, 현재 입영 날짜를 기다리고 있다. 군입대 전 마지막 작품인 디즈니+ 오리지널 시리즈 '비질란테' 촬영을 모두 마쳤다.

활발한 작품 활동을 벌이며 '대세' 반열에 오른 훈남스타 송강도 입영 대상자다. 송강은 시즌2와 3 제작을 일찌감치 확정 지은 '스위트홈' 출연을 확정 지은 상태로, 작업이 마무리되면 군 입대를 할 것으로 보인다.

K팝 스타들의 '빈자리'도 커질 전망이다.

엑소 카이와 세훈, 팀에서 가장 맏형인 NCT 태일은 1994년생으로 올해 입대를 앞두고 있다. 1993년생인 위너 송민호도 지난해 하반기 입대를 기다리고 있던 스타로, 더이상 입대를 미룰 수 없다. 위너는 송민호 뿐만 아니라 1994년생 강승윤도 입대를 앞두고 있어 또 다시 완전체 공백기가 예고된 상황이다.

또한 갓세븐 진영과 제이비, 하성운, 그리고 최근 결별 소식을 알린 던까지 1994년생 스타들로 군 입대가 임박했다.

올해 입대 가능성이 있는 1995년생으로는 세븐틴 에이쿱스와 정한, SF9 다원, 빅스 막내 혁, 뉴이스트 백호, 황민현, 아이콘 바비와 송윤형, 펜타곤 신원 등이 있다. 포레스텔라 고우림도 1995년생으로, 올해 7월까지는 입대를 해야 해 김연아 고우림 커플은 1년이 채 안 되는 짧은 신혼 생활을 보낼 전망이다. '환혼2'로 활발한 연기 활동 중인 황민현과 워너원 출신 옹성우, 아역 출신 배우 박지빈, 이도현 등도 1995년생 스타들이다.

/이미영 기자(mycuzmy@joy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신년기획] BTS 슈가 가고 엑소 백현 온다…입대·전역 스타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