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한 총리 "30일부터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권고로 완화"


실내 마스크 의무 착용 해제로 백신 접종 중요성 커져

[아이뉴스24 정종오 기자] “오는 30일부터 일부 시설 등을 제외하고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를 권고로 완화하는 방안을 논의·확정할 예정이다.”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한 실내 마스크 의무 착용 해제를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모두발언에서 이 같이 말했다 .

한 총리는 “올해 들어 3주 연속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감소세를 이어가고 있다”며 “중국내 확진자 급증에 따른 우려도 있었는데 국내에서는 큰 무리 없이 관리되고 있다”고 전했다.

김포공항역에 마스크 착용 안내문이 붙어 있다. 정부가 오는 30일부터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권고로 바꾼다, [사진=뉴시스]
김포공항역에 마스크 착용 안내문이 붙어 있다. 정부가 오는 30일부터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권고로 바꾼다, [사진=뉴시스]

정부는 ‘실내마스크 착용의무 조정지표’ 네 가지 중 ▲환자발생 안정화 ▲위중증·사망 발생 감소 ▲안정적 의료대응 역량 등 세 가지가 충족돼 대외 위험요인도 충분히 관리 가능한 수준으로 판단했다.

권고 전환 시행시기를 설 연휴 이후로 잡은 것에 대해 한 총리는 “설 연휴 동안 이동이 늘어나고 대면접촉이 증가하는 점을 고려해 연휴 이후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되더라도 감염취약계층 보호를 위해 의료기관과 약국, 감염취약시설, 대중교통에서의 착용 의무는 당분간 유지한다.

한 총리는 “마스크 착용 의무 완화로 백신 접종의 중요성은 더 커졌다”며 “2가 백신은 기존 백신보다 중증화 예방효과가 평균 76%, 사망 예방효과는 평균 80%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연휴 기간 동안 안정적 코로나19 진단과 치료가 이뤄질 수 있도록 선별진료소와 원스톱 진료기관, 당번약국, 소아·분만·투석 환자를 위한 특수병상 운영 등에 빈틈이 없도록 준비하고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한 총리는 강조했다.

한편 한 총리는 조류인플루엔자가 지난해 10월 첫 발생 이후 63개 가금농장에서 꾸준히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한 뒤 “관계부처와 지자체는 귀성객 대상으로 농장방문 자제 등 방역 유의사항을 중점 안내해 주고 연휴기간에도 집중소독, 정밀검사 등 24시간 비상방역체계를 운영해 현장방역에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정종오 기자(ikoki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 총리 "30일부터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권고로 완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