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조이人] '펜트하우스' 최예빈 "김소연 목소리만 들어도 눈물, 진심이었죠"


"천서진 부재 맞은 하은별, 잘 살 수 있을까요"

[조이뉴스24 정지원 기자] 약 2년간의 여정을 끝낸 SBS '펜트하우스'가 종영했다. 오윤희, 천서진, 심수련, 주단태 등 악한 캐릭터들이 저마다 죽음을 맞이한 가운데 '펜트 키즈'들은 새로운 인생을 살게 되는 엔딩으로 욕망과 욕심 가득한 세상과의 작별을 선언했다.

그 중 최예빈이 맡은 하은별은 욕심과 질투로 천서진의 악행을 눈 감고 배로나를 괴롭히다가, 결국 이 모든 것이 잘못된 것임을 깨닫고 바로잡는 캐릭터였다. 약한 멘탈로 늘 전전긍긍 했으나, 결국 천서진의 악행을 재판정에서 밝히고 노래를 포기하는 하은별의 모습은 시청자에게 강렬한 임팩트를 남겼다. 최예빈은 최근 진행된 '펜트하우스' 종영 기념 인터뷰에서 드라마를 마친 소감을 전했다. 아래는 최예빈 일문일답.

최예빈 프로필 사진 [사진=제이와이드컴퍼니]
최예빈 프로필 사진 [사진=제이와이드컴퍼니]

◆약 2년간 이어진 '펜트하우스'가 종영했다. 종영 소감은?

오랜 시간 함께 한 만큼 시원 섭섭섭섭섭한 마음이다. 마지막 방송까지 끝난 지금, 다음 주가 굉장히 허전할 것 같고 아직 실감이 잘 나지 않는다.

◆'펜트하우스' 결말에 대한 만족도는?

촬영분량의 결말로는 은별이에게 주체적으로 행복하게 살아 볼 기회를 주셔서 감사하고 만족스러운 결말이다. 하지만 내용상의 결말로는 이후 은별이가 자신의 인생의 큰 부분인 엄마의 부재를 알게 된다면 과연 상황을 이겨내고 잘 살 수 있을까 하는 걱정이 든다.

◆하은별은 나약한 정신으로 오락가락 하는, 못됐지만 불쌍한 캐릭터였다. 복잡다단한 캐릭터를 연기하는데 있어 어려움은 없었나.

은별이를 통해 연기적으로 분출, 표출할 수 있어서 오히려 연기를 하는 본체는 건강했다. 어려움이라고 하면 체력적인 부분인데 세트장에서 은별이가 울고, 던지고, 화내고 하는 장면이 몰려 있는 날은 체력적으로 지치기도 했지만 맛있는 밥을 먹고는 금방 회복했다. 그리고 이번에 촬영을 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추위를 이겨내는 것이었다. 은별이가 로나를 계단에서 미는 장면과 이후 엄마랑 호수 앞에서 대화하는 장면을 찍을 때가 가장 추운 날이었는데, 계절은 봄이라 옷은 얇고 얼굴의 눈, 코, 입은 어는데, 은별이에게는 중요한 장면이어서 고군분투 했던 기억이 있다.

◆'내가 봐도 이 연기는 좋았다' 싶은 장면이 있다면?

계단에서 로나를 밀고 이후에 손에 묻은 피를 닦다가 진분홍 선생님의 노크 소리에 신경질적으로 반응했던 장면. 또 개인적으로 애정 하는 장면으로는 시즌2에서 로나가 귀신이 돼서 은별이를 쫓아 오는데 은별이가 트로피로 물리치려고 하고 박쥐가 날아가는 씬이 있다. 대본을 읽다가 은별이의 대사 중, “아빠, 나 잠 좀 자게 해줘, 내 머리 좀 도려내줘”라는 대사가 그 동안 은별이가 얼마나 힘들었을 지를 잘 나타내는 대사라고 느껴져서 눈물을 흘렸었는데 집에 와서 다시 대본을 읽으면서 은별이를 위해서라도 이 씬을 잘 해내고 싶다는 생각을 하며 고대했던 장면이었다. 현장에서도 선배님들과 호흡이 잘 맞아서 재미있게 촬영했던 장면 중 하나다.

◆드라마가 너무 자극적이라는 비판도 있었다. 캐릭터들의 각종 악행들 중 이해하기 힘들었던 포인트가 있나.

나는 은별이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것이 임무이고 역할이어서 앞, 뒤로 대본을 수시로 읽으며 은별이의 스토리를 만들며 이해했다. 다만 개인적으로 '은별아, 왜 그래야만 했니' 하는 포인트는 설아와 로나를 괴롭힌 것이다. 제가 생각한 은별이는 사회의 시선을 많이 의식하는 아이인데 설아 같은 경우에는 선생님으로 설아를 믿은 만큼 배신감을 느꼈기 때문에 그랬을 수도 있지만, 주변 친구들과 상황에 휩쓸려 더욱 괴롭혔던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시즌1~시즌3를 지나올수록 연기력이 나날이 좋아졌다는 평이 많다.

훌륭하신 선배님들과 감독님, 스태프 분들과 호흡을 맞추며 연기가 늘 수 있었고, 작가님께서도 은별이의 서사를 많이 그려주셔서 시청자 분들도 점점 이해를 해주셨던 것 같다. 나 역시 시즌제를 통해 더 발전한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는 기회를 주셨다고 생각하며 항상 더욱 좋은 모습을 보여 드리고 싶어 노력했다.

최예빈 프로필 사진 [사진=제이와이드컴퍼니]
최예빈 프로필 사진 [사진=제이와이드컴퍼니]

◆기억에 남는 칭찬이 있다면?

발전한다, 늘었다, 더 잘한다와 같은 진행형의 칭찬이 제 스스로 더 노력할 수 있게 만들었다. 또 SNS에서 국내, 해외 다양한 나라의 팬분들이 다국어로, 예를 들면 한국어로 '은별아 힘내', 영어로 한국어처럼 'eunbyeol saranghae' 등등의 글을 남겨주셨는데 이런 은별이를 응원해주시는 글들이 모여 실제로 큰 힘이 됐다.

◆김소연은 '엄마 역할을 편하게 할 수 있었던 건 해사한 분위기의 최예빈 덕이 컸다'며 칭찬했다. 엄마 역할이었던 김소연과의 연기 호흡은 어땠나.

맙소사, 과분한 칭찬을 해주셨다. 선배님께서 현장에서 배려를 정말 많이 해주셨다. 카메라가 익숙하지 않았던 초반에, 연기를 하시면서도 움직이시며 제 시선을 맞춰주셨고, '항상 은별이 하고 싶은 대로 해', '편하게 해' 하시며 내가 하고 싶은 것들을 펼칠 수 있게 해주시며 다 받아주셨다. 선배님께서 연기를 할 때에 에너지를 굉장히 많이 주셔서 나 또한 그 에너지를 받으며 새로운 감정들을 많이 느끼며 연기를 할 수 있었다. 은별이가 엄마를 위해 와인에 약을 타는 장면에서는 특히나 그랬다. 지문에 '애써 눈물을 참으며'라고 돼있었는데 선배님과 얼굴을 마주보니 서로 눈물이 흘러 NG가 났던 적도 있다. '펜트하우스'의 마지막 촬영 날을 선배님과 함께 했는데, 얼굴만 봐도 눈물이 나서 서로 또 눈물을 흘렸고, 끝난 후에도 전화 목소리만 듣고도 눈물이 터진 기억이 있다. 그만큼 선배님과의 호흡은 진심이었고, 천서진과 은별이의 관계가 오랜 시간 쌓여왔던 것 같다.

◆'펜트 키즈'들과의 연기 호흡은 어땠나. 실제로도 친분이 두터웠나.

실제로도 두터웠다. 처음에는 '친해질 수 있을까' 싶을 정도로 어색하고 낯가려서 각자 대본만 봤던 기억이 새록새록 한데, 서로서로 밸런스도 잘 맞아서 한 명도 빠짐없이 모두가 어우러져서 친하게 잘 지냈다. '펜트하우스'가 끝나도 계속 만나는 사이가 되자고 우리끼리 말하곤 한다. 서로 배려하며 친하게 지내며, 의견을 나누고 서로를 격려하고 응원했기 때문에 오랜 시간 촬영하며 체력적으로 힘이 들기도 했지만 즐겁게 버틸 수 있지 않았나 한다.

◆'펜트하우스' 하은별 이미지가 워낙 세다. 이를 지워내야 한다는 부담감은 없나.

은별이라는 캐릭터가 저와 공통점이 많거나 저와 비슷한 친구는 아니어서 새로운 인물을 만들어가는 즐거움이 있었다. 오히려 그렇기 때문에 부담감보다는 은별이와 다른, 오히려 실제 나와 가까운 지점이 많은 인물을 맡게 된다면 내가 또 어떻게 표현해낼 수 있을지 궁금하기도하고 기대가 되기도 한다.

◆차기작 계획 및 향후 도전하고 싶은 캐릭터는.

차기작 계획은 아직 알고 있는 바가 없다. 향후에는 저와 비슷한 캐릭터, 또는 밝고 웃음이 많은 캐릭터를 맡아보고 싶고, 나중에는 꼭 느와르 장르에도 도전해보고 싶다.

◆'펜트하우스3'를 마지막까지 시청해준 애청자들에게 한 마디.

오랜 시간, '펜트하우스'를 시청해주셔서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촬영장에서 모두가 최선을 다하며 열심히 했다. 긴 시간 함께 해주시며 시청해주신 시청자 여러분들 또한 저희의 소중한 팀이라고 느껴진다. 은별이도 사랑해주셔서 감사하다. 최예빈이라는 이름을 기억해주셨으면 좋겠고 앞으로의 활동에도 많이 관심 가져주시고 기대해달라.

/정지원 기자(jeewonjeong@joynews24.com)

2024 트레킹





alert

댓글 쓰기 제목 [조이人] '펜트하우스' 최예빈 "김소연 목소리만 들어도 눈물, 진심이었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