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아침마당' 박현아 "불면, 치매·심혈관 질환↑…카페인·야식 피해야"


[조이뉴스24 박진영 기자] '아침마당' 박현아 교수가 수면의 중요성을 전했다.

26일 방송된 KBS 1TV '아침마당'에서는 '안녕히 주무셨습니까?'라는 주제로 박현아 교수, 김경수 교수, 전상원 교수, 유재욱 전문의가 수면에 대한 강연을 진행했다.

'아침마당'에 박현아 인제대 서울백병원 가정의학과 교수가 출연했다. [사진=KBS 방송화면 캡처]
'아침마당'에 박현아 인제대 서울백병원 가정의학과 교수가 출연했다. [사진=KBS 방송화면 캡처]

이날 박현아 인제대 서울백병원 가정의학과 교수는 "조만간 잠 부족 국가로 등극할 가능성이 높을 정도로 불면인 분들이 많다"라며 "잠을 못 자면 사망율이 올라간다"라고 말했다.

이어 "뇌가 스스로 정리할 시간을 주지 않아서다. 잠을 자는 시간은 머리에 쌓인 노폐물을 청소하는 시간이다. 신경 안에 단백질 쓰레기가 쌓인다. 잠을 못 자거나 선잠을 자면 뇌에 이 쓰레기가 나가는 통로가 막힌다. 뇌 안에 치매 유발 물질인 베타 아밀로이드가 많이 쌓여서 신경세포를 파괴하고 심해지면 치매가 생긴다"라고 전했다.

또 "잠은 심장과 혈관이 쉬는 시간으로, 혈압이 떨어진다. 혈관이 스트레스를 덜 받는다. 상처를 치료하는 자가치유의 시간을 가진다. 밤에 잘 못 자면 혈관이 쉴 수 있는 시간이 줄어들기 때문에 심혈관 질환이 생긴다"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면역이 활성화가 된다고도 말했다.

박현아 교수는 수면을 위해 커피, 콜라, 초콜릿에 들어 있는 카페인을 줄이고, 취침 2~3시간 전부터 음식을 먹지 말아야 한다며 야식을 피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진영 기자(neat24@joy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아침마당' 박현아 "불면, 치매·심혈관 질환↑…카페인·야식 피해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