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이뉴스24 김양수 기자] 넷플릭스에서 공개한 'XO, Kitty'가 전 세계의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하이틴 로맨스로 한국계 미국인인 제니 한(Jenny Han)의 책을 드라마로 재현한 K Drama로 서울을 배경으로 한 고등학생들의 이야기를 소재로 한다. 사랑 맺어주기가 특기인 키티(Kitty)가 한국인 펜팔 남자친구를 만나기 위해 미국에서 한국 고등학교에 입학하며 생기는 새로운 경험들을 그려낸다.
제작진은 외국인이지만 한국 간판, 한국어 대사, K Pop이 배경음악으로 들려 마치 10편의 K Drama를 보는 듯하다. 서울에 소재한 외국인 학교 Korean Independent School of Seoul(KISS)를 배경으로 하여 등장인물들의 의상은 교복과 자유로운 평상복, 파티 룩이 대부분이다.
학교 교사들과 모범생인 Dae(최민영 분)은 주로 프래피 룩(Preppy Look)을 연출하며 여주인공들은 크롭탑(cropped top), 하이웨이스트 팬츠(high-waisted pants), 핑크룩으로 자유로움과 발랄함은 보여주며, 파티에 참석할 때는 컷아웃(cutouts) 드레스과 같이 화려한 파티룩을 연출 하기도 한다.
프래피 룩은 폴로셔츠, 옥스퍼드 셔츠, 케이블 니트 스웨터, 고급스러우면서도 단정한 느낌의 편안한 룩이 특징이다. 이 룩은 미국 동부 사립 고등학교(preparatory school)의 학생들 복장에서 시작되어 프래피 룩(preppy look)이라고 불리며 이는 아이비(IVY) 룩과 같다.
매회차의 제목을 살표보면 1.XO(사랑을 담아) 2.WTF What the F***? (말도 안돼) 3.KISS (키스) 4.TGIF (Thank God It's Friday 최악의 한주) 5.TBH To Be Honest (솔직히 말하면) 6.BYOB Bring Your Own Bottle (술은 각자 지참) 7.TIL Today I learned (오늘 내가 배운 것) 8.LFG Looking for Group (가보는 거야) 9.SNAFU Situation Normal, All F***ed up (엉망진창) 10.OTP One True Pairing (진정한 짝) 과 같이 쇼셜 미디어를 통해 이미 익숙한 약어(abbreviation)을 사용한다. 제목인 'XO'에 X는 Kiss를 의미하면 O는 hug하는 모양과 비슷하다고 하여 'XOXO'는 우리가 흔히 ‘알럽’, ‘쪽쪽’ 과 같이 문자 메시지에 자주하는 용어와 비숫하다.
sarcasm(비꼼)을 영어식 대화법을 이해하기 위해 필수다. 학교와 회사일이 금요일에 끝나 "휴~ 드디어 오늘이 금요일이다!"라는 'Thank God It's Friday'는 몰랐던 사실을 알게 되는 충격적인 한 주를 다루며 sarcastic 하게 사용한 'TGIF'이다.
실제 입시를 겪는 한국 고등학생들의 이야기와는 다소 동떨어진 소재이긴 하지만 'XO, Kitty'의 순위 석권은 K Dramas, K Fashion, K Pops 의 인기를 실감케 한다.
힘든 한주를 보낸 오늘 같은 금요일에 외국 시청자들이 XO, Kitty의 어느 부분을 즐겨 보는지 가벼운 마음으로 시청하면 좋을 듯하다. TGIF!
◇ 조수진 소장은 베스트셀러 '패션 X English'의 저자로 국내에서 손꼽히는 영어교육 전문가 중 한 명이다. 특히 패션과 영어를 접목한 새로운 시도로 영어 교육계에 적지 않은 화제를 모은 바 있다. 펜실베니아 대학교(UPENN) 교육학 석사 출신으로 '조수진영어연구소' 소장을 맡고 있다.
/김양수 기자(liang@joynews24.com)
--comment--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