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방탄소년단 "신곡 '아이돌', 한국적인 가사 의도한 것 아냐"


RM "글로벌 하면서도 한국적인 노래, 축제 됐으면"

[조이뉴스24 이미영 기자] 그룹 방탄소년단이 신곡 '아이돌'을 한국적이면서 글로벌한 노래라고 설명했다.

방탄소년단은 26일 오후 서울 잠실종합운동장 올림픽주경기장에서 열리는 'LOVE YOURSELF' 서울 콘서트에 앞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새 앨범을 소개했다.

방탄소년단의 LOVE YOURSELF 結 'Answer'는 2년 반 동안 이어진 LOVE YOURSELF 시리즈의 대미를 장식하는 앨범으로, 수 많은 모습의 자아 속에서 나를 찾는 유일한 해답은 결국 '나' 자신에게 있다는 내용을 담았다.

슈가는 "2006년 3월부터 진행된 러브유어셀프 시리즈의 마지막 앨범이다. 나 자신을 사랑하는 것이 진정한 사랑이다'로 시작했고, 마지막은 이 모든 것의 정수를 담은 콘셉트 앨범이다. 이번 앨범을 시작으로 러브유어셀프 시리즈는 끝이 나지만 정말 많은 노력을 했고, 많은 분들이 사랑해주셔서 감사한 앨범이다"고 소개했다.

RM은 "2년 반 동안 이어진 러브유어셀프 기획의 대미를 장식한다. 여러가지 부담을 내려놓고 팬들과 함께 즐기고 축제처럼 놀고 따라하고 부르자는 마음으로 작업했다"고 말했다.

타이틀곡 'IDOL'은 사우스 아프리칸 댄스 스타일의 곡으로, 아프리칸 비트 위에 국악 장단과 추임새가 겹쳐졌다. 퍼포먼스는 아프리칸 댄스 구아라구아라와 한국 무용이 섞여 녹아있으며, 뮤직비디오는 열대 사바나 초원과 북청 사자놀이, 서브 컬쳐적 그래픽 효과와 유로-아시안 건축 및 한국 전통 양식이 차용됐다. 마지막에는 70여명의 댄서들과 함께 춤을 추며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축제의 느낌을 더했다. 음악과 퍼포먼스, 뮤직비디오 등이 합쳐져 한국적이면서도 글로벌한 곡이 탄생했다.

제이홉은 "진정한 나로서의 메시지를 전하고 싶은 노래다. 아프리카 리듬에 '얼쑤' '지화자 좋다' '덩기덕 쿵 더러러' 추임새를 곁들였다. 한국적이면서도 글로벌한 노래가 탄생했다"고 말했다. 또 "한국 무용과 구아라와 섞여져 따라하기 쉬운 춤이 나왔다. 쉽게 따라하면서 즐겨줬으면 좋겠다. 오늘 무대에서 재미있게 보여드릴 것"이라고 말했다.

슈가는 "방탄소년단이 세계적으로 잘 됐기 때문에 한국적인 것을 담았다기보다, 여러가지 시도 중에 잘 어울리는 것으로 작업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RM은 또 "우연이었다. 추임새가 안 나와 장난삼아 '얼쑤 좋다'를 재미로 넣어 보냈다. 계속 생각이 났다. 방시혁 프로듀서님도 '얼쑤 좋다' 농담으로 보낸거지라고 물었다. 10분 후에 '이걸로 가자'고 했다. '지화자 좋다' '쿵더러러러' 부분도 자연스럽게 해소가 됐다"고 말했다.

RM은 니키 미나즈의 협업과 관련 "'아이돌'은 두가지 버전으로 곁들어졌다. 니키 미나즈에게 제안을 했고 흔쾌히 수락을 해줬다. 열심히 홍보해줘서 고맙다"고 말했다.

슈가는 방탄소년단의 기록에 대한 기대감을 묻자 "항상 말하는 대로 이루어진다. 리패키지 앨범은 말 그대로 축제다. 기록도 중요하지만, 앞으로 더 큰 공연장에서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록에 연연하기보다 즐기고 싶다는 마음으로 작업했다. 그러다보니 '아이돌'도 스타디움에 어울리는 축제 느낌으로 났다"고 설명했다.

타이틀곡 'IDOL(아이돌)'은 멜론, 엠넷, 벅스 등 국내 8개 음원사이트의 실시간 1위를 모두 석권했고, 수록곡 줄세우기에 성공했다. 미국, 캐나다, 일본 등 전 세계 65개 국가 및 지역 아이튠즈 '톱 앨범' 1위를 차지했으며 타이틀곡 'IDOL'은 66개 국가 및 지역 '톱 송' 차트 1위를 기록했다. '아이돌' 뮤비는 공개 24시간만에 5천만뷰를 훌쩍 넘으며 유튜브 24시간 내 최다 조회수라는 진기록도 세웠다.

한편 방탄소년단은 서울 콘서트를 시작으로 미국, 영국, 일본 등 전 세계 16개 도시에서 79만석 규모로 33회 공연을 펼칠 예정이다. 특히 오는 10월 뉴욕 시티필드와 LA 스테이플스센터 공연 등 한국 가수 최초로 미국 스타디움 무대에 선다.

조이뉴스24 이미영기자 mycuzmy@joynews24.com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방탄소년단 "신곡 '아이돌', 한국적인 가사 의도한 것 아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