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이뉴스24 유지희 기자] 올해 'KBS 연예대상'이 장시간 진행으로 시청자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공동수상 남발로 수상의 의미를 퇴색시켰다.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KBS 신관에서 배우 신현준, 윤시윤과 그룹 AOA 멤버이자 배우 설현의 사회로 '2018 KBS 연예대상'이 진행됐다.
시상식은 이날 오후 9시20분 본격 시작되면서 축제의 문을 화려하게 열였다. 그러나 시상식의 꽃인 대상은 다음 날 2시께 발표됐다. 4시간 30분 가량 방송이 진행되면서 시청자의 피로감은 커져갔다.
대상 발표에 앞서 'KBS 연예대상'이 자랑하는 '시청자가 뽑은 최우수 프로그램상'을 수상한 '1박 2일' 팀이 무대에 올랐을 때는 "짧게"라는 말이 수상자들 사이에서 여러번 나와, 시간에 쫓기는 급박한 소감이 전해졌다.
이날 시상식 부문은 약 25개로 코미디, 토크&쇼, 버라이어티 부문 등 세분화돼 발표됐다. 여기에 공동 수상 부문이 과반을 넘었다. 경쟁이 치열해 부득이하게 공동수상을 할 수는 있지만, 정작 수상자도 의외의 반응을 보인 시상도 있어 올 한해 예능인들의 공로를 가리는 시상식의 의미는 반감됐다.
그런 가운데, 이영자의 대상 수상은 올해 'KBS 연예대상' 시상식 중 가장 빛을 발한 순간이었다. 이영자는 지난 2002년 'KBS 연예대상'이 개최된 이래 첫 여성 방송인으로서 대상을 수상, 또한 데뷔 27년 만에 첫 대상을 받는 쾌거를 이뤄냈다.
수상자로 호명된 이영자는 "뭉클하고 감사하다"라고 눈물을 흘리며 잠시 말을 잇지 못했다. 이어 "이 상을 받으니 고마운 분들이 너무 많이 생각 난다. 대표로 받았지만, 나만 잘해서 받았다는 생각은 하지 않는다. 스태프들에게 너무 감사하다"라고 했다.
특히 "'안녕하세요'는 8년이 됐다. 저희 믿고 출연해 고민을 다 털어주셨던 시청자들에게 너무 감사하다"라며 "처음엔 시청률이 저조해 폐지한다는 얘기가 나왔지만 KBS가 끝까지 믿어줘 이 자리까지 왔다"고 고마움을 표해 감동을 안겼다.
이하 '2018 KBS 연예대상' 수상자(작)
▲대상=이영자('안녕하세요' '볼 빨간 당신') ▲시청자가 뽑은 최고의 프로그램상='1박2일' ▲버라이어티 부문 최우수상=데프콘('1박2일')·샘 해밍턴('슈퍼맨이 돌아왔다') ▲토크&쇼 부문 최우수상=김숙('배틀트립')·문희준('불후의 명곡') ▲코미디부문 여자최우상=신봉선('개그콘서트') ▲코미디부문 남자최우상=권재관('개그콘서트') ▲버라이어티부문 우수상=고지용('슈퍼맨이 돌아왔다')·김승현('살림하는 남자들') ▲토크&쇼부문 우수상=▲코미디부문 남자우수상=송중근('개그콘서트') ▲코미디부문 여자우수상=박소라('개그콘서트') ▲올해의 스태프상=김영선 촬영감독 ▲베스트 엔터테이너상=최양락·팽현숙(살림하는 남자들), 김태준('연예가중계'), 윤시윤('1박2일) ▲베스트 팀워크상='안녕하세요' ▲베스트커플상=김언중·백옥자('살림하는 남자들'), 김준호·김종민('1박2일') ▲프로듀서 특별상=신현준('연예가중계') ▲2018 핫이슈 예능프로그램상='대화의 희열' ▲2018 핫이슈 예능인상=배정남('거기가 어딘데??'·'1%의 우정')·봉태규('슈퍼맨이 돌아왔다')·정채연('투제니')·화사('건반 위의 하이에나') ▲공로상=배철수('콘서트 7080') ▲인기상='슈퍼맨이 돌아왔다' 아이들 ▲최우수 아이디어상=이현정·김원효('개그콘서트' 이런 사이다) ▲작가상='안녕하세요' 작가팀·심은하('살림하는 남자들2')·장종원('개그콘서트')▲올해의 신인 DJ상=양파('양파의 음악정원')·악동뮤지션 수현('볼륨을 높여요') ▲ 엔터테인먼트 DJ상=장항준·김진수('미스터라디오') ▲올해의 DJ상=박은영('박은영의 FM대행진') ▲신인상 토크&쇼 부문=최원명·러블리즈 케이('뮤직뱅크') ▲버라이어티 부문 신인상=이하늬('은밀하고 위대한 동물의 사생활')·에릭남('삼청동 외할머니') ▲코미디부문 여자신인상=김니나('개그콘서트') ▲코미디부문 남자신인상=이승환('개그콘서트')
--comment--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