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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th BIFF]임권택 감독 "'서편제', 할리우드 아류 아닌 한국적 영화 만들고 싶었다"


[조이뉴스24 정명화 기자] 한국영화 거장 임권택 감독이 가장 한국적인 정서의 영화를 만들고 싶었다고 '서편제' 제작 이유를 전했다.

임권택 감독은 4일 부산 해운대구 영화의전당 시네마테크관에서 열린 스페셜 토크 '서편제' 행사에 참석했다. 영화 '서편제'(1993년)는 늙은 소리꾼과 그의 의붓자식들이 남도 땅을 떠돌며 소리를 팔아 연명하는 혹은 그들의 삶의 비운과 예술적 흥취를 동시에 담아낸 작품.

한국영화 사상 최초로 서울 관객 100만 명을 넘은 이 영화는 한국영화를 대표하는 임권택 감독의 가장 대중적인 작품으로 손꼽힌다. 임권택 감독이 평생을 거쳐 몰두해 온 민족적 정서와 문화에의 치열한 탐구가 돋보이는 작품이다.

임권택 감독은 "굉장히 오래된 영화인데 지금 관객들이 보기에도 괜찮은 영화인지 궁금하다"라고 말문을 열었다. 개봉 당시 단관 상영으로 시작해 한국영화 최초 100만 관객을 모은데 대해 임 감독은 "93년에 '태백산맥'을 제작하려고했지만 정부가 아직까지는 이런 이념적인 영화를 제작할 시기가 아니다. 아직은 제작을 하지 말아라라고 정부가 금지 통보가 왔다. 1년 정도 있으면 '태백산맥'을 촬영할 수 있겠다라고 생각했는데, 그때 김영삼이나 김대중 중 한분은 대통령이 될거라고 여론이 돌고 있었기 때문이다. 1년 정도 놀다가 정권이 바뀌면 '태백산맥'을 제작해도 되겠다 싶어 쉬고 있던 시기였다"라고 답했다.

이어 "1년 정도 쉬는 시간을 갖다보니 내 생애 동안 그렇게 놀아본 적이 없었다. 도저히 놀 수가 없겠다 싶어 저예산으로 슬슬 만들 수 있는 작품이겠다 싶어 (서편제) 제작했다. 그동안 우리나라 사람들이 판소리에 관심도 없었고 판소리를 영화로 만든다고 하면 제작비도 대지 않을 시기였다. 내가 판소리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내 영화가 언젠가는 미국영화의 아류를 벗어나 온전히 한국적 리듬과 정서로, 한국사람이 아니면 만들수없는 한국영화를 만들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다. 이 기회에 아주 저예산으로 판소리 영화를 찍어서 대중들에게 인기없는 판소리의 맛을 전달해보자, 가망없는 희망을 갖고 시작했던 영화다"라고 설명했다.

임권택 감독은 "망해도 좋다라는 영화, 흥행에 부담에 없는 영화는 처음 만들어보는거다. 신인인 오정해에 당시에도 비싸지 않았던 김명곤 등의 배우를 데려다 정말 내 흥에 취해 찍으며 돌아다녔다"라고 제작 과정을 전했다.

이어 "흥행이 될거라는 예상도 안했고 흥행이 되야 한다는 목적 의식을 갖지도 않았다. 그냥 내 안의 정서가 끌어가는대로 끌려가듯이 완성된 영화인데 이렇게 제 영화 중 흥행이 최고로 잘 될지는 몰랐다"라고 말했다.

조이뉴스24 정명화 기자 some@joynews24.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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