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조수진의 패션잉글리쉬] 할로윈 코스튬과 코로나 코스튬


지난 10월 31일은 아이들이 일년 치 먹을 사탕을 모으는 할로윈 데이였다. 코로나19로 인하여 귀엽고, 센스 있는 할로인 코스튬도 못 보고 평일처럼 조용히 지나 갔지만 할로윈(Halloween), 잭오랜턴(Jack-O’-Lantern), 아이들이 사탕을 받기 위해 돌아다니며 외치는 ‘트릭 오얼 트릿(trick or treat) 등 할로윈과 관련된 표현들을 알아보고자 한다.

고대영어에서 성인(聖人)을 뜻하는 단어로 ‘핼로우’(hallow)가 있다. 현재의 달력은 12개월이지만 고대의 달력은 10개월로 구성되었으며 한 해를 보내는 마지막 날은 10월 31일 이였다. 그리스도교였던 켈트 족은 만성절 (萬聖節)의 전야 미사를 드렸다. 크리스마스 전날을 크리스마스 이브(Christmas Eve)라고 하듯이 만성절 전야제를 뜻하는 의미로 ‘올 핼러우스 이브’(All Hallows’ Eve)를 줄여 Halloween이라고 하게 된 것이다.

켈트 족은 음식을 차려 죽은 이들의 혼을 달래고, 이들의 영혼이 평온하기를 기원하며, 악한 영혼이 또한 남아 있지 않게 음식을 차린 제의가 현대로 넘어오면서 할로윈 축제가 된 것이며 지나가는 죽은 영혼들이 본인을 알아보지 못하도록 그 영혼과 같은 복장을 하게 된 것이 ‘할로윈 코스튬(Halloween costume)이 된 것이다. 이러한 복장은 귀신, 악마의 복장에 그치지 않고 영화의 특정 캐릭터나 귀여운 디즈니 캐릭터 복장까지 그 영역이 넓어 졌다.

‘호박 등'으로 알려진 ‘Jack-O’-Lantern'은 아일랜드 이야기에 욕심 많은 구두쇠 영감인 Jack(잭)이 등장한다. 악행을 많이 저질러 지옥조차 가지 못해 호박에 불덩이를 넣고 어두운 곳을 밝히는데 사용되었다는 데서 유래된 된 것이 현재는 호박에 눈, 코, 입을 파서 만든 것이 바로 ‘잭오랜턴’이다.

아이들이 집집마다 다니며 사탕을 받는 것은 만성절 전야제 때 떠나는 영혼들에게 음식을 가져 가라고 집 앞에 놓았던 것이 축제화 되면서 아이들은 ‘과자를 안 주면 장난칠 거야’(trick or treat)라고 말하며 사탕을 받는 할로윈 데이는 그래서 아이들을 위한 날이기도 하다.

옷에 관련된 단어들 중에는 clothes(옷), clothing(의류), 유니폼(uniform), 복장(costume) 등이 있다. 수(數) 개념인 중요한 영어는 단수와 복수를 철저하게 구별한다. 즉 ‘천’(cloth)의 의미를 지닌 cloth 가 여러 장이 붙여져 옷이 되어 복수형인 ‘clothes’가 ‘옷’을 의미하며, uni(하나의), form(형태)를 라는 의미로 교복, 군복 등을 ‘유니폼’이라고 한다.

 [사진=한화갤러리아]
[사진=한화갤러리아]

 [사진=티웨이]
[사진=티웨이]

그룹 펜타곤이 할로윈데이를 맞아 좀비로 깜짝 변신했다.  [사진=펜타곤 공식 SNS]
그룹 펜타곤이 할로윈데이를 맞아 좀비로 깜짝 변신했다. [사진=펜타곤 공식 SNS]

여기서 코스튬(costume)은 일반적인 옷이 아닌 특정인이 입었던 옷이나 행사를 위해 특별하게 입는 ‘복장’을 ‘코스튬’이라고 한다. 그래서 할로윈 때 입는 고양이, 박쥐, 악마 같은 복장은 일반적인 옷과는 다르므로 옷(clothes)도 아니고 유니폼도 아닌 ‘코스튬’라는 단어를 사용해야 한다.

할로윈 코스튬이 죽은 영혼으로부터 보호받기 위한 것에 유래가 있듯이 코로나 코스튬처럼 되어 버린 ‘마스크 복장’이 코로나로부터 우리를 늘 보호해 줄 거 라는 생각을 문뜩 해본다.

조수진 토익연구소 소장
조수진 토익연구소 소장

◇조수진 소장은 국내에서 손꼽히는 영어교육 전문가 중 한 명이다. 특히 패션과 영어를 접목한 새로운 시도로 영어 교육계에 적지 않은 화제를 모은 바 있다. 펜실베니아 대학교(UPENN) 교육학 석사 출신으로, SAT, TOEFL, TOEIC 전문강사이며 '조수진의 토익 연구소' 소장을 맡고 있다.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조수진의 패션잉글리쉬] 할로윈 코스튬과 코로나 코스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