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93회 아카데미] '노매드랜드', 3관왕…韓역사 쓴 윤여정(종합)


[조이뉴스24 김지영 기자] 영화 '노매드랜드'가 제93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 감독상, 여우주연상을 수상하며 3관왕에 올랐다. 윤여정은 한국 배우로는 최초로 아카데미 연기상을 수상하며 국내 영화계에 새 역사를 썼다.

26일 오전(한국시간) 미국 캘리포니아 주 로스앤젤레스 유니언스테이션에서는 제93회 아카데미 시상식(오스카)이 열렸다.

배우 윤여정이 26일 오전(한국시각) 미국 LA 시내 유니온 스테이션과 돌비 극장에서 개최된 제93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여우조연상을 수상했다. [사진=후크엔터테인먼트 인스타그램 ]
배우 윤여정이 26일 오전(한국시각) 미국 LA 시내 유니온 스테이션과 돌비 극장에서 개최된 제93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여우조연상을 수상했다. [사진=후크엔터테인먼트 인스타그램 ]

작품상의 주인공은 '노매드랜드'가 됐다. 클로이 자오 감독은 "영화를 위해 힘써주신 모든 분들께 정말 감사드린다"라며 "회복력과 희망을 가르쳐주셔서 감사하다"고 소감을 전했다. 주연 배우 프란시스 맥도맨드는 "저희 영화를 주변의 모든 분을 데리고 극장에 가셔서 함께 보시기 바란다"며 "최대한 큰 화면으로 보시길 바란다"고 당부하며 늑대 울음소리를 즉석으로 흉내내기도 했다.

늑대 울음소리를 냈던 프란시스 맥도맨드는 '노매드랜드'로 여우주연상도 수상했다. 그는 "저는 말을 하지 않겠다. 대신 칼이 있다. 그 칼은 바로 우리의 일이기도 하다. 저는 제 일을 사랑한다"라고 짧고 굵은 수상소감으로 의미를 더했다. 남우주연상의 주인공은 '더 파더'의 안소니 홉킨스였다.

윤여정은 '미나리'로 여우조연상의 기쁨을 누렸다. 한국 배우로는 첫 아카데미 연기상. 102년 한국영화의 역사를 다시 쓰게 됐다.

수상을 위해 무대에 오른 윤여정은 영화 '미나리' 제작사 플랜비의 대표이자 이날 시상자로 나선 브래드 피트에게 "어디에 계셨냐. 마침내 만났다"라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그는 '미나리' 팀원을 언급하며 고마운 마음을 전했고 특히 정이삭 감독을 "선장"이라고 말하면서 "그가 없었다면 이 자리에 없었을 것"이라고 인사했다. 이와 함께 윤여정의 데뷔작 '하녀'를 연출했던 故김기영 감독을 언급하면서 "여전히 살아계셨다면 이 수상을 누구보다 기뻐해주셨을 것"이라며 그리움을 드러냈다. 특히 윤여정은 수상소감 이후 무대에서 내려와 브래드 피트의 팔짱을 낀 채 안내를 받으며 들어가는 모습이 중계 카메라에 잡혀 훈훈함을 더했다.

이날 '미나리'는 여우조연상을 비롯해 남우주연상, 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음악상 등 6개 부문에 노미네이트 됐지만 여우조연상 외에는 아쉽게 불발됐다. '미나리'와 함께 아카데미 시상식 후보에 오른 단편 애니메이션 '오페라'도 한국계 미국인 에릭오 감독의 작품으로 수상의 기대감을 더했지만 수상하지 못했다.

이하 제93회 아카데미 시상식 수상자(작) 명단

제93회 아카데미 시상식 수상자(작) 명단

△작품상 : '노매드랜드'

△남우주연상 : 안소니 홉킨스('더 파더')

△여우주연상 : 프란시스 맥도맨드('노매드랜드')

△남우조연상 : 다니엘 칼루야('유다 그리고 블랙 메시아')

△여우조연상 : 윤여정('미나리')

△감독상 : '노매드랜드'

△각본상 : '프라이싱 영 우먼'

△각색상 : '더 파더'

△촬영상 : '맹크'

△편집상 : '사운드 오브 메탈'

△미술상 : '맹크'

△의상상 : '마 레이니, 그녀가 블루스'

△분장상 : '마 레이니, 그녀가 블루스'

△음악상 :'소울'

△주제가상 : '유다 그리고 블랙 메시아'

△음향상 : '사운드 오브 메탈'

△시각효과상 : '테넷'

△국제장편영화상 : '어나더 라운드'

△장편애니메이션상 : '소울'

△단편애니메이션상 : '무슨 일이 있어도 너를 사랑해'

△단편영화상 : '투 디스턴트 스트레인저스'

△장편다큐멘터리상 : '마이 옥토퍼스 티처'

△단편다큐멘터리상 : '콜레트'

△진 허숄트 박애상 : MPTF, 타일러 페리

/김지영 기자(jy1008@joy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93회 아카데미] '노매드랜드', 3관왕…韓역사 쓴 윤여정(종합)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