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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S 외주 드라마, 5개 메이저 제작사가 '싹쓸이'


KBS 외주제작 드라마의 메이저 업체 쏠림현상이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방송통신위원회 김을동(친박연대) 의원이 13일 국정감사에 앞서 KBS로부터 받은 'KBS 드라마 외주제작사 제작비 지급 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1월부터 현재까지 제작된 외주드라마에 쏟아부은 예산 520억원 가운데 75% 수준인 388억원이 국내 5개 메이저 업체에 편중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 의원이 밝힌 KBS드라마 외주제작사 제작비 지급현황을 보면 지난해 1월부터 현재까지 제작된 외주드라마는 모두 24편으로, 570억 여원이 투입됐으며 이 가운데 국내 5개 메이저 업체는 15편에 걸쳐 388억원을 수주했다.

총제작비가 가장 많이 지급된 드라마는 삼화네트웍스가 제작한 '엄마가 뿔났다'로 모두 98억원이 소요됐으며, 회당 최고의 제작비가 쓰인 드라마 역시 '엄뿔'로 회당 1억5천600만원이 투입됐다.

삼화네트웍스는 또 '엄뿔'과 함께 주말극 '며느리 전성시대'(44억원) 등 이 기간동안 모두 두편을 제작해 KBS로부터 모두 142억원을 받았다.

두번째로는 팬엔터테인먼트가 일일극 '돌아온 뚝배기(31억원)와 수목극 '태양의 여자'(24억원) 등 모두 5편을 제작해 모두 93억의 예산을 KBS로부터 지급받았다.

다음으로 올리브나인이 '쾌도 홍길동'(34억원), '마왕'(24억원) 등 4편을 제작해 모두 78억을 받았으며, '바람의 나라' 1편 제작비로 40억원을 받은 초록뱀미디어가 뒤를 이었다.

끝으로 김종학프로덕션은 '달자의 봄'(21억원), '아빠 셋 엄마 하나'(17억원) 등 3편 제작비로 모두 39억을 받았다.

김 의원은 "콘텐츠의 내용 보다는 스타연기자, 스타 연출가, 스타작가를 내세우는 거대 기획사에 대한 방송사 선호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이로 인해 외주제작의 대형기획사 독과점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며 "소형기획사들의 실력 있는 신인연기자 등용이 철저히 차단 당하고 있는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또 "드라마 선진국들처럼 인기도와 시청률 등 정확한 데이터를 종합 관리하고 제작비를 체계화 해 현재 대형기획사와 스타선호와 같은 쏠림현상이 심각한 우리나라의 드라마 시장을 선순환 구조로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이뉴스24 이승호기자 jayoo2000@joynews24.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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