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아침마당' 주웅 교수 "자궁 적출, 호르몬 변화無…콩 다량 섭취 괜찮아"


[조이뉴스24 박진영 기자] 주웅 교수가 자궁 근종, 적출 수술에 대해 설명했다.

26일 방송된 KBS1 '아침마당'의 목요특강에는 김원 서울아산병원 재활의학과 교수, 이재혁 한양대 명지병원 내분비내과 교수, 권혁수 서울아산병원 알레르기내과 교수, 주웅 이화여대 서울병원 산부인과 교수가 출연했다.

주웅 이화여대 서울병원 산부인과 교수가 '아침마당'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KBS 방송화면 캡처]
주웅 이화여대 서울병원 산부인과 교수가 '아침마당'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KBS 방송화면 캡처]

이날 주웅 교수는 자궁근종 수술에 대해 "근종 제거와 자궁 적출 중에 선택을 못하는 경우가 있다"라며 "자궁 적출을 하면 근종 재발이 되지 않는다. 반면 근종만 없애면 재발을 하는 경우가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자궁 적출을 하면 여성성이 없어지고 삶의 질이 떨어진다는 우려를 한다. 자궁이 없기 때문에 임신이 되지는 않지만, 난소가 있으면 호르몬 변화는 없다"라고 설명했다.

또 "콩에는 천연 에스트로겐이 있다. 이소플라본이라고 하는데, 동물성 에스트로겐은 근종도 크게 만들고 유방암을 만들 수 있다고 한다. 반면 식물성 에스트로겐은 보호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중국, 한국, 일본은 콩 섭취가 많아서 호르몬 관련 암이 없는 편이다. 많이 먹어도 상관 없다"라고 전했다.

/박진영 기자(neat24@joynews24.com)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아침마당' 주웅 교수 "자궁 적출, 호르몬 변화無…콩 다량 섭취 괜찮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