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이것은 해물의 설렁탕"…'생활의달인' 보은 꼬막짬뽕, 육수의 비법


[조이뉴스24 정미희 기자] SBS '생활의 달인'에서 보은 꼬막짬뽕 달인의 비법이 공개됐다.

지난 2일 방송에서 소개된 꼬막짬뽕 달인은 충북 보은에 있는데, 이곳의 꼬막짬뽕은 마치 설렁탕 국물을 연상케 하는 진하고 고소한 육수가 일품이다.

43년 경력의 박종일(61세) 꼬막짬뽕 달인의 비결은 특별하다. 꼬막을 해감할 때 냄비에 꼬막을 넣고 그 위에 채소를 듬뿍 올려 채소에서 우러나온 채수로 해감을 한다. 이렇게 우려낸 국물맛은 텁텁하지 않고 깔끔한 뒷맛을 자랑한다. 여기에 주문 즉시 볶아내는 고추와 갖가지 해물 또한 감칠맛을 더해준다.

'생활의달인' 보은 꼬막짬뽕달인, 돈가스달인, 이북식인절미달인, 패딩세탁달인 (위에서부터)[SBS]

보은 꼬막짬뽕 육수의 비법에는 상상이상의 정성과 노력이 숨어있다. 우선 데친 홍합과 건새우를 다지고 이를 김에 말아 오징어 뱃속에 넣고 쓸뜨물에 우려내는 과정을 거친다. 마지막으로 오징어 육수에 무, 다시마, 고추씨를 끓이면 깊이있는 육수가 만들어진다.

정성과 시간이 들어간 육수에 면 등을 넣으면 달인표 짬뽕이 완성된다. 보은 꼬막짬뽕을 맛본 손님들 모두 극찬했다. '생활의달인' 은둔식달 잠행단 역시 “국물은 기본적으로 시원한 맛과 고소한 맛으로 나뉘어지는데 이것은 해물의 설렁탕이라 표현하고 싶다”라고 너나할 것 없이 엄지를 내밀었다.

조이뉴스24 /정미희 기자 jmh@joynews24.com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것은 해물의 설렁탕"…'생활의달인' 보은 꼬막짬뽕, 육수의 비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