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WHO가 선언한 '팬데믹'의 뜻은? "감염병 세계적 유행"


[조이뉴스24 이지영 기자] 세계보건기구(WHO)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팬데믹(pandemic)의 위협이 매우 현실화했다"고 경고한 가운데 '팬데믹' 뜻이 화제가 되고 있다.

팬데믹은 '감염병 세계적 유행'이라는 뜻으로, 문화체육관광부는 일반 국민이 현재 상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우리 말로 풀어 쓸 것을 각계에 권유했다.

문체부는 10일 국립국어원과 함께 '에피데믹(epidemic)' 역시 '감염병 유행'으로 대체할 것을 권유했다. 지난 2일부터 4일까지 열린 새말 모임에서 최근 등장한 용어 중 우리 말로 대체할 필요성이 있는 용어로 팬데믹과 에피데믹을 고른 데 따른 것이다.

WHO [WHO ]
WHO [WHO ]

한편, 팬데믹은 세계 보건 기구에서 정의한 감염병 단계 중 최상위 단계인 6단계에 해당한다. 지난 2009년 '신종 플루'로 불렸던 인플루엔자A(H4N1) 유행 당시에도 WHO는 팬데믹을 선언했다. 1918년 전세계를 휩쓴 스페인 독감 확산 역시 팬데믹이었다.

에피데믹은 팬데믹의 전 단계로, 감염병 피해가 특정 지역에 한정되는 상황을 말한다. 2002년 중국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2014년 아프리카 서부 에볼라 등이 이에 해당된다.

조이뉴스24 이지영 기자 bonbon@joy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WHO가 선언한 '팬데믹'의 뜻은? "감염병 세계적 유행"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