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2040년 68조원 규모" 4대 그룹 눈독…폐배터리 시장 공략 속도


삼성·현대차·SK·LG 등 4대 그룹 참여 폐배터리 재활용 사업 내달 본격 가동

[아이뉴스24 김종성 기자] 국내외 전기차 시장의 가파른 성장 속에 전기차 보급이 크게 늘면서 폐배터리 수도 급증하고 있다. 이에 폐배터리 시장 개척을 위한 완성차와 배터리, 재활용 업체 간 협력도 속도를 내고 있다.

현대차 울산공장에 설치된 태양광 발전소와 연계한 2MWh급 전기차 배터리 재사용 에너지저장장치(ESS) 모습. [사진=현대자동차]
현대차 울산공장에 설치된 태양광 발전소와 연계한 2MWh급 전기차 배터리 재사용 에너지저장장치(ESS) 모습. [사진=현대자동차]

11일 업계에 따르면 전라남도가 주관하는 '전기차(EV)·에너지저장장치(ESS) 사용 후 배터리(폐배터리) 리사이클링 산업화' 사업이 다음 달 1일부터 본격화한다. 이번 사업은 국내 최대 규모 민관 협의체로, 국내 완성차·배터리·재활용 업계가 대규모로 연합한 것은 처음이어서 더욱 주목받고 있다.

한국전지산업협회에 따르면 이번 사업에는 현대차, 삼성SDI, SK온, LG에너지솔루션 등 4대 그룹이 참여했다. 우진산전, 인셀, 원광전력, 성일하이텍, 평산전력기술, 어스텍, 지엠티코리아, 바이오코엔 등 배터리 및 폐자원 관련 중소기업 7곳도 이름을 올렸다. 이 밖에 나주시, 한국전지산업협회, 한국전지연구조합, 녹색에너지연구원, 한국전자기술연구원, 제주테크노파크, 목포대학교 등 지자체와 연구기관 등도 동참한다.

이들은 이달 말 나주 혁신산업단지에 완공될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산업화 센터'를 거점으로 폐배터리의 재사용-재제조-재활용 일원화 시스템 구축과 응용제품 개발, 실증 등 공동 연구·개발(R&D)를 진행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는 ▲배터리 재사용·재제조 관련 장비 구축 ▲사용 후 배터리 시험 평가 방법 및 해체·분류 공정 확보 ▲배터리 재사용·재제조 제도적 기반 및 산업화 기반 확보 등을 추진한다.

폐배터리는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된다. '재사용'은 사용 후 배터리를 다른 용도로 다시 사용하는 방식이다. 일반적으로 전기차 배터리는 초기 대비 70~80% 수준으로 용량이 떨어지면 교체하는데, 이를 에너지저장장치(ESS)나 무정전전원장치(UPS)로 재사용할 수 있다. 모듈이나 셀을 해체하는 과정이 없어 안전하고, 추가 비용도 적어 완성차와 배터리 업체들이 신규 사업 모델로 검토하고 있다.

'재활용'은 폐배터리를 셀 단위에서 분해해 코발트, 리튬 등 희유금속을 추출해 신규 배터리 제조에 활용하거나 타 산업에 판매하는 방식이다. 원재료의 비용을 절감하고 수급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 '재제조'는 사용한 배터리나 부품을 수리해 새제품 성능으로 되돌리는 방식이다.

폐배터리 시장이 예상보다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자 국내 기업들도 폐배터리 재활용 사업에 주목하고 있다. 삼정KPMG는 최근 발간한 '배터리 순환경제, 전기차 폐배터리 시장의 부상과 기업의 대응전략' 보고서에서 폐배터리 재활용 시장 규모가 2025년부터 연평균 33% 성장해 2040년에는 573억달러(약 68조원)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했다.

전기차 폐배터리는 유기용제 폭발성 물질과 산화리튬 등 유독물질이 함유돼 전 세계적으로 처리 방안이 화두가 되고 있다. 아울러 최근 배터리 소재에 들어갈 원자재 확보가 어려워 원가 경쟁력 확보를 위해 완성차와 배터리 업체들이 앞다퉈 폐배터리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조철희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전기차 배터리에서 소재 가격이 차지하는 비중은 60~70%로, 전기차 내에서 배터리의 원가 비중도 59%로 높다"며 "소재 가격 상승으로 배터리 가격이 오르는 상황인데, 전기차의 가격 상승 압력을 높이는 소재 가격 안정화를 위해서는 배터리 재활용이 필수적"이라고 설명했다.

국내 기업들의 경우, 현대자동차는 ESS 실증사업을 통해 전기차 폐배터리를 ESS로 배치하는 로드맵을 수립했다. 2차전지 제조업체인 LG에너지솔루션은 현대자동차, KST 모빌리티와 협업해 배터리를 확보하고 전기차 충전 ESS로 재제조하는 사업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폐배터리 시장 선점을 위해 완성차 업체들은 소비자와 배터리 교환 프로그램을 통해 구형 배터리를 신형 배터리로 교환해주거나, 전기차 배터리 리스 정책을 통해 자사 전기차 폐터리 확보에 나서고 있다.

2차전지 기업들은 배터리 제조기업 등은 다양 기업들과 리사이클링 협약과 배터리 재사용 관련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MOU)으로 전기차 폐배터리 수거 경로를 다각화하고 있다.

에너지 기업들도 전기차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체결해 폐배터리 공급체계 구축하고 이를 재사용 및 재활용하는 사업에 뛰어들고 있다.

홍민성 삼정KPMG재무자문부문 상무는 "원재료의 가격 증가와 유치 경쟁은 더욱 심화되고 배터리 순환경제는 원재료의 안정적 공급이라는 측면에서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며 "폐배터리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배터리 오너쉽 모델을 설계·구축해야 하며 2025년까지 폐배터리 재활용 공장 본격 가동 시대를 위한 본격적인 대비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김종성 기자(star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2040년 68조원 규모" 4대 그룹 눈독…폐배터리 시장 공략 속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