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롯데주류, 종량세 맞춰 맥주價 ↓…점유율 회복할까


'클라우드·피츠' 가격 캔·병 ↓·생맥주 ↑…오비·하이트도 조정할 듯

[아이뉴스24 장유미 기자] 롯데주류가 이달부터 시행되는 종량세를 적극 수용해 맥주 제품 가격 인하에 나선다. 이를 계기로 수익성과 시장 점유율 회복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앞서 롯데주류는 지난해 한일 간 갈등이 최고조에 이른 시기에 일본기업이라는 루머에 시달리면서 점유율에 직격탄을 맞은 바 있다.

롯데주류는 맥주 '클라우드'와 '피츠 수퍼클리어' 출고가를 내리기로 했다고 2일 밝혔다. 올해부터 맥주 과세가 가격 기준으로 세금을 종가세 방식에서 술의 용량을 기준으로 세금을 부과하는 종량세로 전환된 데 따른 것이다.

이에 따라 맥주는 1㎘당 83만300원(ℓ당 830.3원)의 주류세가 올해부터 부과된다. 기존에는 출고가(과세표준)의 72% 세율이 적용돼 오비맥주, 하이트진로, 롯데주류 등 국내 주류업체의 맥주의 경우 1㎘당 평균 856원(2017년 기준)의 주세를 납부했다.

하지만 올해부터 캔맥주의 세금 부담은 줄어드는 대신, 케그(생맥주) 세금 부담은 다소 늘어나게 된다. 다만 생맥주는 2년간 세율을 한시적으로 20% 경감해 2022년까지 1ℓ당 664.2원을 과세하기로 한 상태다.

이번 일로 롯데주류는 캔맥주 500㎖ 기준으로 '클라우드'는 1천880원에서 1천565원으로, '피츠'는 1천690원에서 1천467원으로 출고가를 내린다. 병 500㎖ 기준으로는 '클라우드'가 1천383원에서 1천308원으로 출고가가 내려가는 반면, '피츠'는 1천147원에서 1천186원으로 소폭 오른다. '케그(20ℓ 기준)' 역시 '클라우드'의 경우 3만7천 원에서 3만8천108원으로, '피츠'의 경우 3만430원에서 3만4천714원으로 인상된다.

롯데주류 관계자는 "소비자 혜택을 확대한다는 정부의 정책에 공감한다"며 "종량세 전환에 맞춰 출고가격을 인하한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롯데주류]
[사진=롯데주류]

업계에서는 롯데주류의 이 같은 방침을 두고 최근 주력 제품인 '클라우드'가 경쟁사인 오비맥주 '카스'와 하이트진로의 '테라' 사이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고 있다. 롯데주류는 지난해 '일본기업'이라는 루머가 퍼지면서 맥주, 소주 점유율이 떨어져 실적 악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로 2014년 '클라우드'가 출시된 초기에는 대형마트에서 평균 10%대 점유율을 기록했으나, 지난해 2분기 기준 점유율은 이후 출시됐던 '피츠'와 합쳐도 4.7% 수준에 머물고 있다. 이는 지난해 1분기에 비해서도 0.9%p 감소한 수치다. 맥주를 생산하는 롯데주류 충주 1·2공장 가동률 역시 10~20% 선으로 떨어졌다.

이로 인해 롯데주류는 현재 '롯데주류는 일본 기업'이라는 식의 허위 기사·블로그·게시물을 게재한 이들을 대상으로 고소한 상태다. 또 롯데주류는 지난해 말 배우 전지현을 3년 만에 모델로 재발탁해 맥주 점유율 끌어올리기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롯데주류가 선제적으로 종량세 전환에 맞춰 맥주 가격을 내리면서 오비맥주와 하이트진로도 조만간 출고가 조정에 다시 나설 가능성이 크다"며 "이번 일로 '클라우드'와 '피츠'가 시장 점유율을 다시 회복하지 못한다면 수익성이 더 악화될 가능성도 높다"고 말했다.

앞서 맥주 1위인 오비맥주는 이미 종량세 도입을 감안해 지난해 10월 카스 출고가를 4.7% 인하한 바 있다. 다만 지난해 4월 가격을 인상했던 것을 되돌리는 차원이어서 인하 후 출고가는 경쟁 제품인 하이트진로 '테라', 롯데주류 '피츠'와 비슷한 수준이다. 카스 병맥주의 경우 500㎖ 기준으로 출고가가 기존 1천203.22원에서 1천147원으로 내렸다.

오비맥주 관계자는 "종량세 시행을 앞두고 지난해 말 이미 가격 할인을 발표한 상태"라며 "다만 캔, 병, 페트 사이즈별 세금 증감분이 종량세 영향으로 모두 달라지기 때문에 이를 소비자 가격에 어떻게 적용해야 할 지는 아직까지 정해진 바가 없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종량세가 적용됐다고 해도 개정안에 맥주 주세를 매년 물가상승률에 따라 조정하도록 해 맥주업체들이 모든 제품의 가격을 당장 내릴 가능성은 낮다"며 "매년 주세 부담이 늘어나고 가격 인상 요인도 발생하는 만큼 각 업체들이 가격 인하에 바로 나설 이유는 없다"고 밝혔다.

장유미 기자 swee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롯데주류, 종량세 맞춰 맥주價 ↓…점유율 회복할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