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사법리스크 덫에 걸린 삼성… 해 넘긴 정기인사 '안갯속'


준법감시위원회 신설로 법원 숙제 답 내놓은 삼성

[아이뉴스24 이연춘 기자] 삼성의 정기인사가 결국 해를 넘겼다. 정기인사가 예정보다 늦어지면서 안갯속에 빠져들었다는 평가도 적지않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오는 17일 국정농단 사건 파기환송심 4차 공판을 앞두고 있다. 삼성은 이 부회장의 사법리스크로 경영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다는 게 재계 고위 관계자의 얘기다.

8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은 통상 12월 사장단 인사를 단행하고 12월 중순까지 임원인사를 포함한 조직개편으로 미래먹거리 찾기에 나섰다.

일각에선 삼성 인사가 당초 예정보다 늦어지는 이유는 연말부터 잇따라 재판 이슈가 등장했기 때문으로 분석한다. 사법리스크 덫에 인사 일정마저 잡지 못한 상황이라는 것. 이는 지난 2016년 이후 처음이다. 당시 삼성전자는 이듬해 5월에야 임원 인사를 단행한 바 있다.

올해 1월 둘째 주가 되도록 아직 인사 관련 소식이 없다. 각종 재판으로 삼성의 정기인사는 이달 말이나 다음달로 미뤄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전열을 재정비해야 주요 사업 전략을 차질 없이 추진할 수 있다는 판단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증거인멸 사건, 삼성에버랜드·삼성전자서비스 노조 와해 사건 재판 등 1심 선고로 일단락되면서 미룰 이유가 없다는 관측에 힘이 실린다.

삼성은 일단 준법감시위원회 신설로 새해 첫발을 내딛고 있다. 준법감시위원회는 이 부회장 파기환송심 재판부의 요구 등에 따라 구성되는 것으로 해석된다.

법원은 지난 12월 삼성의 준법 경영 이슈를 놓고 강한 톤으로 메시지를 남겼다. 이 부회장의 파기환송심을 맡은 서울고법 형사1부(부장 정준영)는 박근혜 정부 당시 삼성의 준법의식을 언급하며 “또 다른 정치권력에 의해 향후 똑같은 뇌물 요구를 받더라도 기업이 응하지 않을 수 있는 삼성 차원의 답을 다음 기일까지 제시해달라”고 주문했다.

재계 관계자는 "삼성 입장에서는 이른바 '국정농단' 사태에 따른 사법리스크가 지난 4년간 이어지면서 치열한 글로벌 경쟁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한 측면이 있다"고 했다.

이연춘 기자 stayki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사법리스크 덫에 걸린 삼성… 해 넘긴 정기인사 '안갯속'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