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이낙연 "4차 추경 기재부 방안보다 훨씬 커질 것"


코로나19 피해 추석 전 '맞춤형 지원' 강조, 주중 당정협의 마무리

[아이뉴스24 조석근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4차 추가경정예산 편성을 주중 마무리할 예정이다.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가 직격탄을 맞은 만큼 4차 추경안에 2차 재난지원은 물론 소상공인, 자영업 지원방안을 적극 반영한다는 것이다. 추경 규모도 3차 15조8천억원을 크게 웃돌 전망이다.

이낙연 대표는 2일 취임 후 첫 민생현장 점검 차원에서 서울 마포 망원시장을 방문해 "이번주에 추석 이전 민생지원을 위한 당정협의가 계속된다. 주중 이 문제에 대한 매듭을 지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오후 서울 마포구 망원시장을 방문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인들과 만나고 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오후 서울 마포구 망원시장을 방문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인들과 만나고 있다.

그는 "코로나19 방역으로 피해가 큰 소상공인, 자영업자들과 함께 이른바 '맞춤형 지원'으로 특수고용직 등 고용취약층, 아이 키우는 부모, 기초생활 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 수해 이재민 등 이번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을 더 많이 겪는 분들을 돕고자 한다"고 말했다.

4차 추경안과 관련해선 "이번 추경 규모는 최대한 늘려보도록 할 것"이라며 "재정 당국이 짠 것보다 훨씬 더 늘리려고 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코로나19 첫번째 국내 확산 당시 지난 3월 1차 추경 10조8천억원, 4월 2차 추경 8조원, 6월 3차 추경 15조8천억원을 편성해 집행했다. 이전 추경보다 4차 추경 규모가 크게 확대될 수 있다는 게 이낙연 대표 설명이다. 그는 "예년보다 민생현장 고통이 더 크기 때문에 추경 논의에 시간이 걸리지 않도록 서두를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에 소상공인 및 자영업 관련 단체장들이 참여, 피해구제 관련 의견들을 개진했다. 방기홍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장은 "1차 재난지원금에 준하는 규모로 2차 재난지원금을 실시해달라. 지역화폐, 상품권으로 3개월 내 지역소비가 이뤄지도록 한 게 유효했던 만큼 이번에도 적극 반영해달라"고 주문했다.

김경회 한국지역경제살리기중앙회장은 "사회적 모범을 보여야 할 종교집단이 많은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고 있다는 점을 공권력이 방치하는 게 이해되지 않는다"며 사랑제일교회 등 보수 기독교계의 방역 방해행위에 대해 엄단을 촉구했다.

김진철 망원시장상인연합회장은 "코로나19 피해 와중에 대형쇼핑몰들의 진입이 이어지고 있는 만큼 (대형유통점 휴일 의무화 등 내용을 담은) 유통산업발전법을 1호 민생법안으로 처리해달라"고 주문했다. 김성민 한국마트협회장은 "정부가 애써 낮춰준 카드수수료를 카드사들이 원점으로 돌리고 있다"고 성토했다.

이태진 홍대소상공인번영회장은 "신용보증재단의 대출지원 모두 소진되면서 코로나19 안정 대까지 소상공인들의 버팀목이 없다. 추가대출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해달라"고 호소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는 망원동 포함해 마포을을 지역구로 둔 정청래 의원, 당내 소상공인정책 전문가 이동주 의원 등이 참석했다. 이낙연 대표는 이날 간담회 전 망원시장 내 배송센터, 청과물·생선·건강식품·분식점 등 가게들을 둘러보며 상인들의 의견을 메모하기도 했다.

조석근 기자 mysun@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낙연 "4차 추경 기재부 방안보다 훨씬 커질 것"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