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검색제왕 구글 결국 통신 사업도 진출


요금 월 20달러 '와이파이' 자동연결 서비스 공개

[안희권기자] 검색제왕 구글이 마침내 모바일 통신 서비스 시장에 진출했다.

테크크런치, 비즈니스인사이더 등의 주요외신은 구글이 셀룰러망과 와이파이를 결합한 새로운 유형의 서비스 '프로젝트 파이(Project Fi)'를 선보였다고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프로젝트 파이는 구글이 T모바일과 스프린트의 망을 임대해 MVNO 사업자로 처음 내놓은 서비스다. 특히 이 서비스는 이전 통신 사업자의 서비스와 달리 기존 모바일 통신 기술에 핫스팟의 와이파이 인터넷 기술을 접목해 고객이 저렴한 요금으로 이를 사용하도록 했다.

서비스 이용자가 T모바일과 스프린트의 100만 무선 핫스팟 지역으로 이동할 경우 프로젝트 파이 서비스가 자동으로 와이파이망에 접속해 데이터 요금 걱정없이 전화 통화나 문자전송 등의 각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구글은 서비스 요금도 매우 낮게 책정했다. AT&T와 버라이즌 등이 전화 통화나 모바일 데이터 서비스에 월 100달러의 요금을 부과하는 데 반해 구글은 월 20달러의 기본 요금에 셀룰러 데이터 1GB가 추가될 때마다 10달러를 받는다.

하지만 이 서비스를 당장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구글 레퍼런스폰 넥서스6 사용자 가운데 서비스 신청을 한 후 승인을 받은 사용자만 이를 이용할 수 있다. 구글은 이 서비스에 약정 기간을 따로 설정하지 않고 선불 데이터 요금의 경우 데이터가 남았을 때 월말에 환불해 준다.

◆구글, MVNO 진출로 모바일 영향력 확대

구글은 프로젝트 파이 서비스의 시작으로 모바일 서비스 시장에서 영향력을 더욱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 서비스를 통해 구글은 휴대폰 화면에 맞게 검색 사이트를 최적화하고 모바일과 PC용 웹사이트에서 모두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 앱 개발을 촉진할 수 있다.

구글은 이를 통해 모바일 검색 이용자를 늘려 광고 매출 확대를 꾀할 수 있다. 또한 세계를 인터넷으로 연결하려는 구글의 전략이 이번 모바일 서비스를 통해 한층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구글은 수년전부터 하드웨어(단말기)와 소프트웨어(플랫폼), 통신망을 직접 구축해 통제하려는 프로젝트를 추진해 왔다. 대표적인 프로젝트로 미국 캔사스 시티에서 보급중인 유선통신서비스인 기가인터넷, 열기구를 인터넷 중계기로 활용하는 룬 프로젝트, 무인비행기나 위성을 이용한 인터넷망 구축 프로젝트 등이 있다.

하지만 기가인터넷은 브로드밴드 서비스로 모바일 이용자를 수용할 수 없다는 한계를 갖고 있고 룬과 위성인터넷은 비용도 많이 들며 언제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을 지 알 수 없다.

구글 프로젝트 파이는 이 프로젝트들과 달리 단기간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안희권기자 arg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검색제왕 구글 결국 통신 사업도 진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