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진통 겪는 보수통합…한국당·새보수 잇단 갈등


[아이뉴스24 윤채나 기자] 자유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이 주도하는 보수 진영 통합 논의가 시작부터 진통을 거듭하고 있다. 시민단체가 주축이 된 혁신통합추진위원회에 양당 모두 참여해 모양새만 갖췄을 뿐, 구체적인 논의는 한 발짝도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

핵심 쟁점은 새보수당이 내건 '보수 재건 3원칙' 가운데 '탄핵의 강을 건너자' 조항이다. 양당은 혁통위 출범 전부터 이 조항을 두고 대립해 왔다. 새보수당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을 인정하는 것에서부터 통합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해 왔지만 한국당 내 친박계의 반발이 거셌다.

황교안 대표가 최근 혁통위가 발표한 6원칙에 새보수당의 3원칙도 포함된 것이라고 밝히면서 통합 논의가 공식화되기는 했지만, 양당 모두 내심 앙금이 남아 있는 모양새다.

혁신통합추진위원회 [뉴시스]
혁신통합추진위원회 [뉴시스]

이는 통합 범위를 둘러싼 이견으로 이어지고 있다. 한국당은 우리공화당, 태극기 세력까지 포함하는 통합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새보수당은 반대한다. 박 전 대통령 탄핵을 공개적으로 부정해 온 세력과 통합하는 것은 '탄핵의 강을 건너자'는 원칙에 맞지 않다는 게 새보수당의 판단이다.

하태경 새보수당 책임대표가 양당 간 '보수 재건과 혁신 통합 협의체'를 구성하자고 한국당에 제안한 배경에도 통합 범위를 양당으로 제한하려는 의도가 깔린 것으로 보인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16일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숙의하고 있다"고만 말했다.

이밖에 혁통위 구성과 지위, 역할 등을 두고 일찌감치 이견이 불거지는가 하면, 한국당이 이날 김형오 전 국회의장을 공천관리위원장에 임명한 것을 두고 새보수당 내에서 불만이 흘러나오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당은 다음 주 공관위를 공식 발족할 계획이다. 박완수 한국당 사무총장은 "여러 일정을 고려할 때 통합은 통합대로, 총선 준비를 위한 일정은 그대로 해서 투트랙으로 진행할 것"이라며 "통합이 이뤄지고 나면 공관위 구성이나 운영에 있어서 보완할 수 있기에 공관위가 발족한다고 해서 통합에 장애가 되는 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윤채나 기자 come2m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진통 겪는 보수통합…한국당·새보수 잇단 갈등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