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손학규 "하노이 회담, 한반도 평화 획기적 계기돼야"


제2차 북미 정상회담 후속 현안 논의 '국회 정상화' 촉구

[아이뉴스24 조석근 기자] 바른미래당 지도부가 제2차 북미 정상회담 개최 당일 "북한의 비핵화를 이루고 한반도 평화를 획기적으로 진전시키는 결정적 계기가 될 수 있길 바란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또한 정상회담 이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국방위원회 등 현안 논의를 위한 상임위원회 소집을 요구했다. 정상회담에서 북미간 종전선언 또는 평화협정, 대북제재 해소와 비핵화 로드맵 및 시간표 등 한반도 평화 관련 중대 현안들이 논의되는 만큼 북미 정상합의 결과를 국회 차원에서 논의하기 위해서라도 조속한 국회 개회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27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번 정상회담으로 북한은 핵을 완전히 폐기하고 미국은 평화체제 구축과 대북제재 해제와 경제보장 등 '빅딜'을 성사시켜 동북아 평화의 새 시대를 여는 역사적 사건으로 기획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

손 대표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내 아이들이 핵을 지고 평생 살길 원치 않는다'고 말했듯 대한민국 국민들도 머리 위에 핵을 이고 사는 불안한 한반도가 되길 원하지 않는다"며 "한반도가 핵 없는 평화 체제에서 남북 교류협력으로 동북아의 새로운 공동체를 이루고 함께 번영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하태경 최고위원은 "오늘 북미 정상회담이 한반도 미래 50년을 좌우할 매우 중요한 분기점이 될 것"이라며 "어떤 식으로 결론이 나든 우리를 둘러싼 안보 환경의 큰 변화가 따를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한반도 미래를 좌우할 중차대한 사건이 진행 중인데도 국회가 2개월째 열리지 않고 있다"며 "국회 올스톱을 중단하고 문을 열어야 한다. 이번 정상회담 이후 힘을 모으느냐 아니면 정쟁을 반복하느냐로 대한민국에 위기가 될 수도, 기회가 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회는 지난해 연말 정부 예산안과 세입 부수법안 처리 이후 가동 중단 상태다.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야 3당 최대 관심사인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위한 선거법 개정안도 자유한국당의 국회 보이콧으로 당초 여야가 합의한 2월 처리가 무산됐다.

한국당은 목포 일대 지인들을 통한 부동산 매입으로 물의를 빚은 손혜원 의원에 대한 국정조사를 추진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민주당이 반발하면서 국회 정상화를 위한 합의점이 만들어지지 않는 상황이다. 한국당이 이날 전당대회로 새 지도부가 선출된 이후 3월 국회 일정을 위한 논의도 재개될 전망이다.

조석근 기자 mysu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손학규 "하노이 회담, 한반도 평화 획기적 계기돼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