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원구성 후폭풍' 통합당 21대 국회 시작부터 '보이콧'


통합당 배제한 6개 상임위 구성에 '강력 반발' 국회일정 불참

[아이뉴스24 조석근 기자] 미래통합당이 21대 국회 시작부터 보이콧을 선언했다. 더불어민주당이 법제사법위원장을 포함한 6개 상임위원장직을 통합당을 배제한 채 선출한데 대한 항의다.

민주당이 오는 19일까지 남은 12개 상임위의 위원장 선출 및 원구성을 마무리한다는 방침인만큼 실제로 이뤄질 경우 여야 관계는 최악으로 치달을 것으로 전망된다.

미래통합당은 16일 입장문을 내고 "오늘부터 예정된 상임위원회 일정 등은 15일 박병석 국회의장의 일방적인 상임위원 강제 배정에 이은 야당과의 일체의 협의 없이 결정된 일정이므로 참석할 수 없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국회는 이날 오후 6시에 본회의를 열고 16개 위원회 중 법제사법위원회, 기획재정위원회, 외교통일위원회, 국방위원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보건복지위원회 등 6개 상임위원회 위원장 선출을 위한 표결을 진행했다. 미래통합당은 표결에 불참했다.
국회는 이날 오후 6시에 본회의를 열고 16개 위원회 중 법제사법위원회, 기획재정위원회, 외교통일위원회, 국방위원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보건복지위원회 등 6개 상임위원회 위원장 선출을 위한 표결을 진행했다. 미래통합당은 표결에 불참했다.

이날부터 법제사법위원회, 외교통일위원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등 상임위원장 선출 및 상임위원 배분이 이뤄진 상임위들이 부처 업무보고를 시작으로 가동했다. 통합당의 불참 선언에 따라 민주당과 범여권 정당들의 참여로 이뤄졌다.

이날 오전 김성원 원내수석 등 통합당 소속 의원들은 국회의장실을 항의 방문했다. 이들은 박병석 국회의장에게 "헌법 사상 유례없는 의회 폭거가 단행됐다"며 "(통합당 의원들이 당 차원 조율 없이) 강제 배정된 상임위를 바로 취소하고 철회해달라"고 촉구했다. .

박병석 국회의장은 앞서 지난 15일 법사위원장 등 상임위원장 6명을 본회의에서 선출한 후 통합당 몫 상임위원도 임의로 배정했다. 급박한 민생 현안을 위해 국회를 시급히 가동해야 한다는 민주당의 요구를 받아들인다는 것인데 통합당의 경우 여야 원구성 협상 실패 책임을 지고 주호영 원내대표, 이종배 정책위의장이 사퇴를 선언하기도 했다.

민주당은 오는 19일까지 남은 상임위원장 선출 및 상임위원 배분을 마무리한다는 입장이다. 당 지도부는 남은 12개 상임위원장을 모두 민주당 중진 의원들로 채우겠다고 공언하고 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원구성 협상 과정에서 민주당이 제안한 11:7 상임위원장 배분비율에 맞춰 5개 상임위원장직을 우선 선출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통합당의 경우 지난 15일에 이어 원구성에서 또 다시 배제되는 셈인데 여야 관계도 최악으로 치달을 가능성이 크다. 코로나19 경기침체 대응을 위한 3차 추가경정예산 심사,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 추천위원 구성 등 긴급 현안에서 야당의 협조를 기대하기 어려워질 가능성이 크다.

한편 이날 통합당 소속 의원실 보좌진협의회도 "개원 후 최단기간 파국을 맞이한 최악의 국회라는 신호탄이 쏘아 올려졌다"며 "여당의 입법을 견제할 세역이 없어졌다. 어제부로 국회가 청와대의 뜻을 알아서 받드는 하청부로 전락했다"고 성명을 발표했다.

미래통합당 보좌진협의회는 "여야의 원구성 협상이 앞으로 4년간 국회의 모습을 가늠할 시금석"이라며 "국회의장이 대통령이 아닌 국민의 마음을 읽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조석근 기자 mysu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원구성 후폭풍' 통합당 21대 국회 시작부터 '보이콧'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